[교육학]교과의 형성과 변화 과정
- 최초 등록일
- 2006.06.26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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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본문내용
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학교가 생긴 이후 교육은 추상적이고 언어화되어 실천보다는 이론 중심이 되어 갔으며, 앎에 도달하는 방법은 경험과는 대립된 의미에서의 이성만이 유일한 통로로 인정 되었다.
► 그리스 로마시대의 3R`s와 7자유과
7자유과는 서양의 자유교양교육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자유인으로서 수양과 자기 완성을 위한 것이다. 문법, 수사학, 변증법, 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교육의 목적은 실제 생활을 위한 직접적인 도움을 주어서가 아니라, 그 지식이 영원 불멸의 진리이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정신의 기본적 특성이며 유일한 통로하는 점에서 교과는 가치롭다고 하였다.
추상적인 언어와 개념을 통하여 지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형식도야 이론에 의해지지 되어 왔다. 이때 7자유과는 도야적 가치가 크다고 인정된 교과들이며, 이들 교과의 중요성은 그것에 담겨 있는 내용 때문이 아니라 형식 때문에 인정 된다.
► 중세의 종교적· 도덕적 교과
중세문화의 특징은 사제 중심적, 신중심적, 수도원중심적이며, 교육은 교리문답, 찬송가, 기독교로서의 생활자세 등이 강조되었다. 또 궁정문화 전반에 대한 수업을 통하여 귀족과 부녀자들의 보호를 책임 졌다. 이 중세의 시민정신과 대학정신은 오늘날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과 학문적 연구의 자율성 확립에 사상적 기초를 제공해 주었다.
► 르네상스와 인문 교과
르네상스는 개인주의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와 르네상스 말기의 키케로주의로 발전되어 나갔다. 키케로주의는 15세기 말부터 16세기 초에 이르는 르네상스 말기 고전에 담겨 있는 내용과 정신을 이어 받고자 하였던 인문주의 교육이었다. 그러나 내용보다 기계적 암송에 그치며, 실제 생활, 행동과 연결되지 못한 언어중심의 잘못된 학교 교과교육의 모순을 보여 주고 이 후에 인문주의와 실과주의 전통에 기초 둔 중등교육 제도가 성립되었다.
► 종교개혁·실학주의·신인문주의-대중교육에의 교과
지금까지느니 교육 대상이 귀족중심이였고, 교육내용은 인문 교과였으나, 종교개혁은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의 조화를 꾀하였으나 여전히 언어주의 암기와 훈련 위주의 한계를 벗지 못하였다. 그러나 초등교육의 의무교육 기틀은 마련 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