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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교육론]교수 ‧ 학습 이론과 컴퓨터 교육

*순*
최초 등록일
2006.06.25
최종 저작일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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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교육론 시간에 교수 ‧ 학습 이론과 컴퓨터 교육에 관해서
발표했던 파워포인트 자료 입니다.

목차

1. 교수 ‧ 학습 방법의 개요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
5. 학습이론 비교
6. 멀티미디어 학습효과
7. 교육방법의 유형

본문내용

1. 교수 ‧ 학습 방법의 개요
교수활동(teaching) : 가르치는 것. 학습자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준비, 계획, 실행되는 일련의 활동
학습(learning) : 배우는 것. 학습자의 지식, 능력, 태도, 행동 수준의 지속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
학습이론 :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지식이 형성되는 과
정에 대한 이론
교수이론 : 어떤 구체적이고 특수한 학습환경(학생들의 특성, 배경 수준, 학습 내용, 교실환경 등) 상황에서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처방적으로 기술해주는 이론
교수설계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함

2. 행동주의 학습이론(1/2)
(1) 행동주의의 개념
정의 : 행동에 대한 관철되는 변화를 기반으로 하고, 자동화될 수 있는 새로운 행위 양식에 초점을 두는 이론
기본 원리 : 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se)
- 연합이론(association theory)
자극 :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자에게 이용 될 수 있는 모든 환경적인 요소-시각, 청각, 촉각 등
반응 : 자극에 대한 행동

(2) 교수 ‧ 학습 설계의 적용
행동목표 제시
- 스키너 : 학생들의 바람직한 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행동 이전에
제시는 자극은 단서(cue) 역할을 함
2. 행동주의 학습이론(2/2)
외재적 동기의 강화
- 행동 결과에 바람직한 외재적인 강화 : 학생들이 수업을 진행하면
서 바람직한 행동 유발
수업 계열
- 점진적인 수업 : 쉬운 내용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의 수업
수업 평가
- 결과에 따른 피드백 제공 : 수업 목표에서 제시된 행동은 지속적으
로 평가되어야 함

3) 행동주의와 컴퓨터 보조학습
학습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강화의 제공, 반복학습 등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설계
컴퓨터 보조학습 : 학습자와 코스웨어가 일대일로 학습이 진행되므로,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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