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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통사론]국어통사론 - 시제법에 관한 고찰

*지*
최초 등록일
2006.06.19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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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통사론의 시제법에 관한 여러가지 측면을 논문 등의 참고문헌을 통해 정리한 글입니다. 국어국문학과 수강생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목차

-시제법의 세 학파
-시제법의 개념과 그 내용
-시제법의 실현 방법
-문법범주로서의 시제법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위해, <시제법>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 자료들을 살펴보는 동안 알게 된 첫 번째는 <시제법>의 연구에 있어서 크게 세 가지 정도의 학파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 하치근(주시경 학파)
주시경 학파의 한 사람인 하치근에 의한 때매김법(시제법) 분류 체계를 살펴보겠다. 그는 때매김법의 정의를 풀이씨가 나타내는 어떠한 움직임이나 상태가 때의 흐름에서 차지하는 모습, 그리고 때의 흐름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실들이 풀이씨의 끝바꿈으로 표현되는 말본의 범주를 때매김법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기본 때매김법과, 때매김의 안맺음씨끝 둘 이상으로 나타내는 복합 때매김법으로 크게 나누었다. 기본 때매김법에서 때매김의 관념에 따라 현실성과 결정성으로 분류하고, 현실성 유무에 따라 현실법과 회상법, 결정성의 유무에 따라 완결법과 미정법으로 나누었다. 복합 때매김법의 분류는 미정회상법, 완결회상법, 완결미정법, 완결미정회상법이다. 그의 때매김법 체계는 때매김의 관념에 따른 어미의 형태를 기준으로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숭녕(고전 문법 학파)
이숭녕의 시제법 분류 체계는 주시경 학파에 비해서 매우 간단하다. 그는 현재 시제, 과거 시제, 미래 시제, 그리고 회상으로 나누고, 각각의 시제에 결합하는 어미의 형태에 따라서 하위 분류를 했다. 예를 들어 회상의 시제의 경우, 그는 주어가 1인칭의 경우와 2,3 인칭의 경우로 나누고 그것과 각각 결합하는 어미는 -다-/-라-, -더-/-러-로 나누었다.

▶ 남기심(학교 문법)
남기심은 시제법을 시간 표현이라고 규정하고, 그에 따라 현재 시제, 과거 시제, 미래 시제, 그리고 동작상으로 나누었다. 그는 주시경 학파나 고전 문법 학파보다도 좀 더 시간의 개념에, 그리고 실용적인 측면으로 나누었다고 생각하는데, 용어의 선택은 고전 문법 학파의 한자어를 사용하였으나, 고전 문법에서 다루는 회상 시제는 과거 시제에 포함하였다. 다시 말해서, 그의 시제법에 관한 학설은 이숭녕의 그것과 비슷해 보이지만, 이숭녕이 형태론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남기심의 학설은 풀이씨가 나타내는 시간적 개념이 어떠한 것인 가에 따른 실용적인 분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남기심․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85.
이남순, 시제(時制)․상(相)․서법(敍法), 도서출판월인, 1998.
이남순, 현대국어 시제와 상에 대한 연구, 국어연구, 서울대학교 국어연구회
한동완, 국어의 시제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논문
허웅, 국어학, 샘문화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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