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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고소설 연구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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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6.18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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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소설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Ⅰ. 고소설의 개념
Ⅱ. 고소설의 전개
Ⅲ. 고소설의 특징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글 창제가 한국문학의 역사를 크게 양분하는 분수령(分水嶺)이었다고 하면, 임진왜란은 조선왕조의 역사를 크게 갈라놓은 분기점이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고 난 조선사회에는 큰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었다. 두 차례의 전쟁으로 물질적 피해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정신적인 타격과 충격 또한 막심하였다. 전쟁을 통하여 양반 귀족계층의 무력함을 절감한 평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현상(玄裳)에 대한 비판의식이 거세게 일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평민의 자각은 문학에도 반영되어 이윽고 평민문학의 대두와 융성을 가져오게 된다.
조선 전기의 문학이 주로 귀족적인 시가문학에 기울었던 데 대하여, 후기에는 그것이 평민들 사이에도 확산되어 시조작가의 수가 격증했을 뿐 아니라 그 내용도 매우 다양하고 풍부해졌다. 그러나 조선 후기의 문학을 대표하는 것은 고대소설의 개화(開])이다.

Ⅰ.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기 이전 시기까지 쓰인 소설을 말한다. 고소설은 오랜 세월 동안 이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시험하며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당연히 고소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는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이 소설로서의 기본 항수도 지니고 있다.
소설은 서정, 서사, 교술을 두루 포괄하는 명칭이다. 소설이라는 것 속에 이처럼 여러 갈래가 혼입되어 있으니 君子修道之文 과 대립되는 文의 통칭명일 분 오늘날과 같은 갈래체계의 명칭일 수는 없다. 이른바 잡설에서 서사를 구분하고 서사가운데서 갈래상의 소설을 가려내야 비로소 고소설, 신소설, 현대소설을 한 자리에서 다룰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갈래로서의 소설이라 함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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