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드라마이론]타우리스의 이피게니에
- 최초 등록일
- 2006.06.16
- 최종 저작일
- 2006.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드라마 이론에 대한 교양강좌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독일 고전주의드라마(희곡)의 특징과 그 시대의 대표작 괴테의 [타우리스의 이피게니에] 에 대한 발표자료 입니다.
목차
Ⅰ. 작품배경
1. 작가
2. 시대/문예사조적 배경
3. 배경신화
Ⅱ. 작품 해설
1. 등장인물의 성격
2. 작품줄거리
Ⅲ. 작품 분석
1. 분석 방법1- 계몽의 관점
2. 분석 방법2- 여성주의 관점
3. 분석 방법3- 종교성의 관점
Ⅲ.結
1.신의 개입에 의한 결말이 아닌 인간에 의한 결말
2.고전주의 드라마의 특징
본문내용
2. 시대/문예사조적 배경
18세기 독일의 상황은 우선 1)정치적으로 분열된 영방국가체제로서 강고한 신분제 질서가 유지되던 사회였고, ‘신성로마제국-독일국’은 유명무실한 존재였다. 2)경제적으로 산업이 태동하여 활발해지기 시작하던 때였고, 3)사회적으로 인쇄매체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의 의식이 조금씩 깨어나던 때였다. 아울러 계몽주의의 영향으로 종교와 기존 지배계급의 권위에 조금씩 균열이 가기 시작하던 때였다. 괴테가 질풍노도 사조의 대표적 작가로 활약하던 때는 프리드리히 2세의 계몽절대주의 시기 및 그 이후의 시기로 프랑스 혁명 발발 10년 전까지가 되겠다. 괴테가 <이피게니에>를 쓴 시기는 바이마르 공화국에 머물던 1779년부터 이탈리아 여행시기인 1786년까지이다. 이 시기에 괴테는 질풍노도 사조를 벗어나 새로운 문학적 변모를 한다.
①고전주의
독일에서의 고전주의 개념은 1748년 고췌트의 <독일언어예술의 토대>라는 글을 통해 처음으로 사용된다. 그 개념이 의미한 바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의 예술, 문학
-예술과 문학에 있어서 최고의 발전단계
-예술과 문학의 특정 양식: 조화, 척도, 완성, 내용과 형식의 균형, 성숙의 개념을 중요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