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론]중국문화론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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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에관한10가지주제..11포인트 9페이지
목차
1. `사회(society)`라는 용어의 동양적 어의
2. `사직`의 의미를
3. 중국의 시인들은 `제비`를 `사연`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유래
4. 중국고대 신성의 감생신화
5. 중국 남성동성애의 애와 증
6. 동양에서의 `세발 까마귀(삼족오)`의 유래
7. 동양적 부부의
8. 동양적 풍수지리관습(명당= 여성음부의 형상에 대해)
9. 중국고대의 성과 씨
10. 유목적인 사유와 문화관습, 농경적인 사유와 문화관습의 특징
본문내용
1.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사회(society)`라는 용어의 동양적 어의에 대해 설명해보라.
사회의 사전적 정의는 일정한 경계가 설정된 영토에서 종교 ·가치관 ·규범 ·언어 ·문화 등을 상호 공유하고 특정한 제도와 조직을 형성하여 질서를 유지하고 성적 관계를 통하여 성원을 재생산하면서 존속하는 인간집단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에 대한 어의적인 접근은 지극히 서양적이고 피상적인 의미라고 생각된다. 동양에서 말하는 사회라는 의미는 동양사상의 인간주의적 관점에서 관계론적인 구성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동양사상의 핵심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 인(仁)을 근본에 두고서
인성의 고양을 최고의 가치로 설정하고 있는 사회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인성은 그 개인이 맺고 있는 여러 층위의 인간관계로서 파악되며 동양에서의 사회란 개인이 개인적으로 이룩하고 있는 품성의 의미를 넘어선 관계론적 관점에서 평가는 것이다.
즉 동양에서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은 관계론의 관점에서 본 인간중심인 것이다.
입니다. 문자 그대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인 것이다.
동양에서의 사회란 인성의 고양을 궁극의 가치로 여기며, 그러한 궁극의 가치는
개별 인간의 내부에 쌓아 가는 어떤 가치가 아니라 개인이 맺고 있는 관계의 개념으로 그 의미를 확대하고 있고,
아울러 사회속에서 자신을 인식하는 태도 또한 나와 타인이라는 분리적인 사고가 아닌 나와 타인을 함께 생각하는 관계로 해석하고 그러한 관계론이 확대된 의미로
사회가 되는것이다.
동양의 사회는 서양의 그것과는 다르게 인간을 관계론적 의미맥락에서 파악함으로써 그것의 내용이 개인에게 귀속되는 개인주의적 한계를 벗어나고 있는 것을 알수있다.
2. `사직`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를 `국가`와 동일개념으로 보는 이유를 설명해보라.
사직을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땅의 신 사(社)와 곡물의 신 직(稷)이 결합된 형태이다. 여기서 사직이라는 의미는 땅과 곡물 즉, 전형적인 농경사회에 기반을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백성은 땅과 곡식이 없으면 살 수 없으므로 사직은 풍흉과 국가의 운명을 관장한다고 믿어 나라를 창건한 자는 제일 먼저 왕가의 선조를 받드는 종묘와 더불어 사직단을 지어서 백성을 위하여 사직에게 복을 비는 제사를 지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