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학]두아원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두아원을 분석하고 감상이 있는 레포트
목차
○ 두아원을 보는 나만의 시각을 시작하며..
○ 두아원은 관한경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두아원을 감상하기 전에 먼저 관한경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 두아원 줄거리
○ 두아원의 대표 인물들의 분석&성격
○ 두아원의 음악
○ 竇娥寃 … 희극으로서의 매력
○ 구성상 허술한 점
○ 권선징악 VS 부패관리고발
○ 당시 여성의 모습이 투영
○ 원 잡극 VS 한국 판소리
○ 두아원 VS 장화홍련전
○ 희곡 두아원 VS.현대연극 두아원VS. 영화두아원
○ 두아원을 마치며
본문내용
○ 두아원을 보는 나만의 시각을 시작하며..
두아원을 읽어 보면서 실제로 두아원을 어떻게 분석하고 어떻게 설명을 해야 될지 정확한 개념이 떠오르지 않았다. 당시의 시대상황이나 법, 생활 습관 등을 알지 못하고서는 한 작품의 설명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하지만 단순히 작품의 전체적인, 그리고 세밀한 부분을 떠나 하나의 극본이라 생각해 보고 두아원을 분석해 보며, 다른 작품과 비교를 통해 나만의 느낌을 전달하고자 한다.
○ 두아원은 관한경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두아원을 감상하기 전에 먼저 관한경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관한경은 문예평론가들에 의해 중국 고전극의 가장 위대한 극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학식 있는 사람으로, 극단을 위해 전문적으로 극본을 쓰는 극작가조합에 속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제목이 알려져 있는 60여 편의 작품 가운데 14편만이 남아 있다.
그 가운데 몇 편은 의심할 바 없는 걸작이며, 초기의 중국 희곡을 탁월하고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몫을 담당했다는 점도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는 배우들과 아주 가깝게 지냈기 때문에 서민들의 생활을 잘 이해하고 있었고 이것이 그의 작품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그의 작품 속에 나오는 인물들은 대부분 사회적인 지위가 낮은 여자들로 어느 작품에서나 매우 동정적인 인물로 그려져 있으며 매우 공을 들여 자세히 묘사했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주인공들은 언제나 지성적이며 품위가 있고 용기 있게 행동한다. 작품의 줄거리는 당시의 유행에 따른 비현실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작품 속의 인물들에 대한 그의 이해나 동정심은 언제나 줄거리 전체를 통해 빛나고 있다. 문체는 간결하고 직선적이어서 그 당시의 극본 문체보다는 초기에 유행했던 고전극의 정신에 더 가깝다. 극중의 행동은 일상생활에서 종종 일어나는 단순한 것들로, 익살과 통렬한 풍자와 함께 묘사되고 있다. 잘 알려진 극본으로는〈두아원 竇娥寃〉·〈단도회 單刀會〉·〈구풍진 救風塵〉등이 있다.
그 중 두아원은 관한경의 대표적 작품이다. 동시에 관한경은 원 잡극의 대표적 작가이다. 원의 잡극은 지금 우리가 접하고 있는 중국경극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내용에서는 오히려 지금보다 원나라 때가 더 충실하였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원나라 당시에는 극이 융성하게 발전하였다. 관한경이 살았던 시대는 역사의 격동기였다. 백년이상을 대치해오던 북방의 금과 남방의 남송이 차례로 몽골 유목민들에게 멸망을 당하고, 중국 중원의 문화와는 전혀 다른 세계에서 살던 몽골족과 서역의 푸른 눈의 사람들이 중국을 지배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은 기존의 질서를 철저히 무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