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공자와 맹자의 천인 합일설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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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관된 천인관계에 대한 규정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전제로, 공자와 맹자의 천관은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성격이 인간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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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사상의 황금기는 전국시대이다. 춘추 말엽 공자가 일개인의 자격으로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유도한 다음 전국시대에 이르러 수많은 학자들이 나타났다. 공자는 성인들의 업적을 집대성하여 유학(儒學)을 일으키고 그 터전을 마련하였는데, 이에 제자백가(諸子百家)가 다투어 일어나 각기 학설을 폈다. 한대 유흠과 반고에 의해서 제자백가는 구류십가(九流十家)로 나뉘어져 그 각기의 색을 뚜렷이 하였다. 유가, 도가, 음양가, 법가, 묵가, 종횡가, 잡가, 명가, 농가를 합하여 구류라 하고 여기에 소설가를 더하여 십가라고 하였다. 춘추 말엽의 묵가는 다만 직업상의 한 계급일 뿐이지 학파로써의 그 이름을 갖게 된 것은 전국시대 초엽의 일이며, 이어서 유학은 전국시대 학술사상의 정통과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제자백가의 사상중 유가의 대표적 사상가인 공자와 맹자의 천인 사상을 비교하여 보려 한다.
본론
‘천인합일’을 주장하는 유가의 입장을 이해한다면, 유가에 있어서 천이 어떠한 지위를 차지하는가를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천은 인간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서, 천이 어떻게 이해되는가에 따라 인간에 대한 이해가 달라진다.
공자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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