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교육 문제]사교육의 실태와 그 원인 및 사회경제적 영향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언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6.14
최종 저작일
2006.06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교육의 실태와 그 원인 및 사회경제적 영향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언

목차

서론

본론
1. 사교육의 현 실태
1) 과외교습 수강율
2) 과외교습의 이유
3) 과외교습의 효과
4) 과외의 교육적 문제점 검토

2. 과외비의 규모와 가계부담
1) 과외비 규모
2) 과외비의 가계 부담 정도

3. 사교육이 사회적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강남은 어떤 과정으로 사교육의 1번지가 되었는가?
2) 서울의 주택 시장 현황
(1) 일반 현황
(2) 아파트 가격의 변화
(3) 아파트 공급
3) 강남지역의 주택 수요 특성
(1) 주거입지 요건에 관한 선호도
(2) 교육 및 주거 환경
(3) 공공 편익 시설의 집중과 편리한 교통망
4) 강남지역 분석의 결과
(1) 고학력, 고소득의 가구주와 교육환경 중시
(2) 주택규모 확대에 대한 요구 커
(3) 가격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크고 주택가격 수준이 높음
(4) 수요 증가, 공급 한계

결론
1. 가정 내에서의 대책
2. 정부차원의 대책
1>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방향
2> 정부가 현재 진행 중인 사교육으로 인한 강남의 집값 안정을 위한 대책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교육이란 원래 서양 교육에서 개인교사에 의한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지금은 그 의미는 매우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사교육은 학교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이 학교 이외의 교육의 장에서 받는 일체의 교육을 의미하기도 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거나 정규 교과목으로 설정되어있지 않은 과목에 대해 학교에서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족한 지식을 보충·보완하는 일체의 교과수업 외의 활동을 지칭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정규수업 이외에 별도로 받는 모든 교습행위를 일컫는 것으로서 개인지도, 그룹지도, 학원수강은 물론 학교에서의 보충수업, 자율학습 그리고 TV가정학습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이러한 사교육이 우리 사회 경제에 문제가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우리가 사교육을 문제 삼는 것은 사교육비 지출이 너무 지나치게 많다는 것, 사교육이 공교육을무력화시킨다는 것과 사교육으로 인해 국민계층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럼 이러한 사교육 문제의 책임은 어디에 있나?사교육 문제가 이렇게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된 원인은 부실한 학교교육, 잘못된 입시정책그리고 학부모의 무분별한 경쟁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첫째, 사교육문제의 책임은 학부모의 교육열이 높고 대학입학의 경쟁이 높은 것에 비해서 학교교육은 교육의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여건을 가지고 있지 못한데 있다. 학교는 지금도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욕구를 채워줄수 없는 과밀학급 상황에서 획일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그래서 비싼 학원일수록 학교보다 좋은 교육적 환경과 개별화 학습이 가능한 좋은 수업을 마련해 놓고 학생을 모으고 있다. 학교의 환경적인 여건이 열악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지도에서도 학교는 주도권을 갖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진학지도를 학원이 출제하는 모의고사성적에 의존해 왔기 때문에 학부모와 학생은 은연중에 학교보다는 학원을 신뢰하는 태도를 갖게되었다.
둘째, 사교육 문제의 심각성은 그간에 잘못된 입시정책에서 비롯된다. 거의 모든 부모들이 자녀가 대학에 진학하기를 바라고 있는 현실에서 대학입시제도가 십여 차례 바뀌었어도, 점수가유일한 기준인 학생 선발이었다. 대학진학이곧 점수경쟁이고, 고등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과목을 대학에서 시험과목으로 볼 경우 학생들은 이를 대비하기 위해 학원을 찾게된다.
셋째, 사교육문제의 심각성은 학부모의 무분별한 경쟁의식에서 비롯되었다. 학부모들의 교육열이높은 것은 바람직하나 우리의 교육열은 상당부분 잘못되어 있다. 무조건 공부만 잘하면 그리고 대학만 가면 행복해진다는 과거지향적인 사고방식과 돈을 들이면 자식들이 성공할 수 있다는 잘못된 부모의 판단에서 비롯된 것이다.

참고 자료

「강남지역주택시장분석」 한국건설 산업연구원 2002
「국토」 국토연구원 1998
「수도권 및 부산지역의 주택시장분석」 국토 연구원 1991
「수도권 주민의 주거입지 선호 및 수요 형태 조사」국토연구원 2000
「주택금융 수요 실태조사」 국민은행 2001
「주택정책이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효과 분석」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1
「지역개발사업의 파급효과분석기법 및 적용연구」국토연구원 2001
「한국교육비전 2020: 교육전략 교육정책 토론회」한국교육개발원, 1998.
고형일,「사교육비 해소와 학교교육의 정상화」
고형일 외,「2002학년도 이후의 입학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1998.
공동연구원:김기수,박덕제,성대제 「교육부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공은배, 백성준, 「한국교육투자의 실태와 수익률 분석에 관한 연구」한국교육개발원, 1994
김두루한,「입시 경쟁을 벗어나는 세 가지 방안 -열린학교체제, 자율교육과정운영, 수행평 가실시」
조선일보 2003년 10월 22일 수요일 자 기사
*은*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교육 문제]사교육의 실태와 그 원인 및 사회경제적 영향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