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원근법의 공간, 소실점 그리고 주체
- 최초 등록일
- 2006.06.11
- 최종 저작일
- 2006.05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원근법 탄생의 배경과 원근법의 구체적인 내용에 관해 상세하게 알아본다.
목차
1. 원근법 탄생의 배경
1.1 시대적 배경
1.2 사회적 배경
1.3 종교적 배경
2. 원근법의 탄생
2.1 시각공간의 구현
2.2 원근법의 공간, 소실점 그리고 주체
본문내용
르네상스 시대에 창안된 원근법의 원리는 후세에 학문적 연구와 시각 예술 발전에 있어서 지대한 공헌을 했다. 위에서 언급한 부분은 실제로 르네상스 시대의 원근법의 원리와 르네상스 시대 직후 일어난 체계의 재정립에 대해 언급해 놓은 것에 불과하다. 이 이후에는 그 체계 안에 내포되어 있는 사상, 사회적 환경 등등의 다양한 배경이 등장하며 많은 학자들이 이에 대해 연구하고 원근법을 현대성의 시각 체제의 중심으로 설정한다. 고대로부터 이어져온 시각 예술 양식의 변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상적 담론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이다.
물론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원근법 중심으로 이루어진 시각 체제가 큰 변동을 겪게 된다. 새로운 시각테크놀로지의 개발이 가장 큰 이유이다. 그러나 시각 체제의 지각 변동에 있어서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역시 르네상스 시대에 창안되고 발전되어온 원근법이었다. 원근법은 고대의 시각 양식과 현재(현 시점)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실로 다양한 시각 체제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이다. 이 다리의 근원은 현대성의 원리에 입각한 ‘합리성’이고 이를 전제로 성립한 현대 사회를 배경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원근법은 각 분야, 시대별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우리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시각 양식 역시 원근법을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배제할 수 없다. 이러한 원근법을 우리는 과거의 이론에 집착하여 한정된 공간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좀 더 넓은 시각으로 상징적인 세계와 상상적인 세계를 아우를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원근법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주은우 (2003). “시각과 현대성” 서울: 한나래
Ackerman, James (1985). “Science and Arts in the Renaissance”: Folger Books
Alberti, Leon Battista (1956). “On Painting” trans. With introduction and notes by John R. Spencer. New Heaven &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Berger, John (1972). “Ways of Seeing”: 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and Penguin Books.
Damisch, Hubert (1994). “The origin of Perspective”. Trans. By John Goodman. Cambridge: The MIT Press.
Edgertion, Jr. Samuel Y (1976). “Linear Perspective and the Western Mind: The Origins of Objective Representation in Art and Science”
Panofsky, Erwin (1991), “Perspective as Symbolic Form”: Zone books
Romanyshyn, Robert D. (1989). “Technology as Symptom and Dream”: Routledge
Spencer, John (1956). “Introduction in On painting by L. B. Alberti”: Yale Univ. Press
Welsch, Wolfgang (1988). “Unsere postmoderne Moderne”: VCH, Acta Humani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