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사]중국 문화대혁명의 배경, 전개, 수습, 결론
- 최초 등록일
- 2006.06.0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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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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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화 대혁명 ]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문화대혁명의 배경
2. 문화대혁명의 확대
1)문화대혁명의 발발
2) 홍위병운동
3. 문화혁명의 수습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II. 본론
1. 문화대혁명의 배경
문화대혁명의 배경으로는 ‘대약진 운동’의 실패에 따른 사회주의 건설 그 자체의 모순, 베트남 전쟁의 본격화, 마오쩌둥의 불만을 둘 수 있다.
중국의 사회주의 혁명의 성공은 마르크스가 예견한 바와 같은 무산 노동자계급에 의해 주도되지 않았다. 당시 중국공산당은 의회를 조직 할 수도 없었고, 노동자를 조직하여 합법적인 투쟁할 수도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모택동을 중심으로 한 공산당 지도부는 중국에서의 혁명은 평화적일 수 없으며 무력 투쟁만이 그 해결책이라 단정하였다. 그 결과 1949년 중국에는 사회주의 국가가 탄생하였다.
중국이 건국된 초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태였으나, 마오쩌둥을 위시한 중국의 지도층에서는 소련의 이데올로기적 지배만은 결코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으며 중국의 현실과 특수성에 맞는 중국적 공산주의 이론의 확립을 모색하였다. 이는 양국간의 대립을 표면화시켰으며, 중국의 경제발전 전략에서 크게 두드려졌다. 마오쩌둥은 소련과 동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생산성향상을 위한 물질적 자극방법이나 이윤도입 방법으로는 중국 경제를 발전시키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독자적인 경제 전략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것이 바로 ‘대약진 정책’이었다. 중국의 방대한 인력을 동원하여 가장 초보적인 생산도구 만으로 수년 내에 중국을 선진공업국가로 끌어올리려고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대약진 정책은 소련의 사회주의 경제전략 개발 방법이 도전하는 것이 되었으며 중국의 새로운 시도를 불쾌하게 받아들이던 소련과의 관계는 급속히 냉각되기 시작하였다.
1956년 스탈린 사망이후 후루시쵸프가 등장하면서 중․소 양국은 결정적으로 대립하게 된다. 1956년 소련공산당 제 20차 대회가 개최되면서, 후루시쵸프는 소련의 새로운 대내외적인 노선을 발표함으로써 교조적인 스탈린주의의 낡은 유산을 과감히 청산 할 것을 천명한 소련의 신 노선을 선언하였다 후르시쵸프는 「개인숭배와 그 결과에 대하여」란 논제로 행한 연설에서 스탈린을 맹렬히 비난하는 한편 그의 죄와 잘못을 낱낱이 폭로함으로써 소련 국내는 물론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 사실상 반 스탈린화가 진행되면서 각 국가마다 사회주의 건설방법에 있어서 당양성을 인정하게 되어 공산주의 세계의 다원화시대가 개막되었다.
반 스탈린 운동은 공산주의 진영 전체로 파급되면서 반 스탈린 운동이 반공운동으로 확대되면서 중국내 지식인들의 자유화 운동이 언론 자유화 운동으로까지 이어져 갔다. 마오쩌둥은 이들에게 공산당을 자유롭게 비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이를 환영하는 이른바 「명방(鳴放)정책」으로 대처했다. 「백화제방, 백가쟁명(百花齊放, 百家爭鳴) 농업, 수공업, 자본주의 상공업이 사회주의적으로 개조가 완료되고 아울러 1차 5개년 개혁의 결과 경제적 성과와 이러한 문제의 근원이 관료주의, 파벌주의, 주관주의에 있다고 간주한 모택동이 학술․문예 분야에서 자유로운 토론을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참고 자료
III. 참고문헌
김익도 외, 『현대 중국의 정치』, 부산대학교출판부, 2003
아마코 사토시, 임상범 옮김, 『중화인민공화국 50년사』, 일조각. 2003.
히메다 미쓰요시, 김순호 옮김, 『20세기 중국사』, 들베개, 1995.
김익도, 「모택동과 중국의 문하대혁명」, 1990.
김익도, 「모택동과 중국의 대약진정책」, 1990.
국민호「중국식 사회주의와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전망」, 1992.
국민호,「중국 공산당 중앙 문헌 연구실 편」,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