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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문학]나다니엘 호손의 주홍글씨 감상 비평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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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6.06
최종 저작일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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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레포트는 기독교와 문학 수업과 관련된 것으로서, 기독교 관련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인 나다니엘 호손의 <주홍글씨>를 종교적인 관점에서 감상하고 비평한 것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나다니엘 호손의 <주홍글씨>는 아담 이후 인간이 타락하게 된 원죄 의식에서 인간의 본질과 죄에서부터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속죄를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영혼의 구원관을 제시하고 있다. 이 문제는 기독교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문제 가운데 하나로 작가 호손은 인간에게 지워진 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추구하고 작품을 통해 해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 작품은 17C 청교도 정신이 지배하던 보스턴 사회를 배경으로 한다. 작자 나다니엘 호손은 메사퓨세츠 주의 살렘에서 출생하였는데 메사츄세츠라는 곳은 영국의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여 와 최초로 생활의 기초를 닦은 곳으로 그들은 엄격히 도덕률을 지키고, 사치를 피하며 소박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호손은 자기 주위에 아직도 잔재하고 있는 이러한 낡은 청교도의 전통에서 소설의 재료를 취하여 17C 청교도 정신이 지배하던 보스턴 사회를 작품의 배경으로 설정해 놓은 것이다. 먼저 보스턴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2.본론
뉴잉글랜드 어느 형무소에서 그리 멀지 않은 교수대에 한 젊은 여인이 어린애를 가슴에 안고 수많은 구경꾼들에게 둘러싸인 채 서있다. 그녀의 옷깃에는 간통의 머릿 글자를 의미하는 진홍빛 A자가 달려 있다. 헤스터 프린은 훨씬 연상의 학자와 결혼을 하였고, 그녀만이 먼저 식민지로 왔는데 곧이어 뒤따라 올 것만 같았던 남편은 소식조차 없었다. 그녀는 남편이 없는 동안 사생아를 낳았고 이리하여 엄격한 청교도들에 의해 그녀는 간통죄를 재판을 받게 되고, 그들은 그녀에게 한평생 죄의 표지인 A라는 글자를 가슴에 달고 살도록 한 것이었다. 그러나 헤스터는 간통한 상대에 대해서는 절대 언급 하지 않는다.
사실 그 상대방은 당시 마을에서 가장 존경받고 있던 청년 목사 딤즈데일이었다. 그에게는 스스로 자수하고 형벌을 받을 만한 용기가 없었고 그는 점차 죄의식에 시달려 쇠약해져 간다. 그러는 동안 행방불명이었던 헤스터의 남편이 마을에 나타나 헤스터와 딤즈데일 목사와의 관계를 알게 되고, 그는 이름을 칠링워드로 바꾸고, 딤즈데일 목사에 대한 복수를 계획한다. 그러나 그의 복수가 성공하려 할 때 양심의 가책에 견디지 못한 딤즈데일은 군중 앞에서 헤스터의 손을 잡고 자기의 죄를 고백하고, 그 자리에서 숨지고 만다. 그리고 헤스터는 나머지 생애를 이웃에 대한 봉사와, 죄를 거쳐 얻은 행복감 속에서 생애를 마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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