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교육]청소년게임중독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6.04
최종 저작일
2006.05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하여 발표한 자료 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게임중독
1. 온라인 게임이란?
2. 중독이란?
3. 게임중독의 원인
4. 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6. 게임 중독으로 인한폐해
7. 증상
8. 단계별 증상
9. 온라인게임 이용현황
10. 문제점
11. 개선방안
III.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이란?
1) 게임의 정의
게임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함의된 자와 규칙에 따라 경쟁하는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홍마리아, 2000)게임(GAME)의 어원은 인도 유러피언 계통의 ‘ghem`에서 유래했으며 ’흥겨웁게 뛰다‘라는 뜻이다. 게임을 우리말로 풀어쓰면 ’즐거움을 주는 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다양한 놀이의 공간과 장소가 다양한데 반해,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놀이와 차이가 있다.
현행 법률상 게임의 정의를 살펴보면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에서는 “게임이라 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하여 오락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물(유형물에 고정 여부를 가리지 아니한다)과 오락을 위하여 게임 제공 업소 내에 설치, 운영하는 기타 게임기구”라고 되어 있다. 이는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기 보다는 법률의 적용범위를 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정의로 해석되고 있다.
2) 온라인 게임의 정의
온라인 게임은 컴퓨터를 사용한 통신상의 호스트 컴퓨터를 기반으로 호스트 컴퓨터를 매개체로 하여 소그룹을 이루어 진행하는 게임을 의미한다. 여러 사람 이 동시에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하나의 가상공간을 설정하여 시나리오를 덧붙여 문제를 해결하는 MUD게임 및 직접 상대방의 모뎀을 통하여 접속하여 즐기는 1:1 모뎀 게임 등을 모두 온라인 게임이라 통칭한다. 온라인 게임은 게임을 본격적인 문화의 단계로 끌어 올렸다. 온라인 게임은 우선 죽은 컴퓨터가 아닌 살아 있는 사람과 서로 게임을 하도록 만들었다는 점, 그 결과 다양한 변인과 그에 따른 전략과 전술이 가능해졌다는 점, 그리고 게임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공동체와 채팅 등 새로운 이벤트가 형성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 수 있다 (한승희, 2001)
2) 온라인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은 대게 인터넷 중독과 함께 설명되는데, 인터넷 중독을 처음으로 제안한 Goldberg(1996)는 인터넷 사용을 통해서 내성(tolerance), 금단현상(withdrawal), 갈망(craving), 삶의 부정적인 영향(직업상실, 재정적 어려움, 대인관계 장애 등)이 나타날 때 이를 인터넷 중독으로 보았다. Young(1999)이 나눈 인터넷 중독 하부 영역 중 네트워크 게임 중독은 온라인상에서 도박, 게임, 쇼핑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행위들로 많은 돈을 잃게 되고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며 의미 있는 관계를 상실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경님(2004)은 Young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의를 빌어 온라인게임 중독이란 게임에 몰입하고 만족하기 위해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반복적인 접속으로 인해 학업에 소홀하고 현실의 일상생활에 흥미를 잃어 인간관계보다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3. 게임중독의 원인
한국 컴퓨터 생활연구소의 어기준 소장은 게임 중독의 원인을 게임 자체의 특성,

참고 자료

김미영. “가정환경과 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과의 관계.” 서울교대석사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5.
김수정. “청소년 사이버중독에 관한 연구.” 단국대석사논문,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2002.
김현수. 「아이들이 인터넷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 서울: 국민출판사. 2005.
노운정. “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세대석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성윤숙. 「지존과 대박을 꿈꾸는 아이들-온라인게임과 청소년의 삶」. 서울: 대왕사. 2004.
유근원. 「인터넷 게임, 우리 아이 해치는 끈질긴 유혹」. 서울: 배영교육. 2005.
윤수연. “인터넷 게임중독 및 게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주대석사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2005.
이동욱. “리니지2 이용자의 추구하는 충족과 몰입, 중독에 관한 연구.” 한양대석사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5.
이순희. “초등학생 게임중독의 영향요인 분석과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 동국대석사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4.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이해양.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지효능감과 현실에서의 자기효능감이 온라인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석사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교육]청소년게임중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