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매너리즘과 바로크 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6.01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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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너리즘과 바로크 사상에 대해서
철학적으로 쓴 글입니다.
서양철학사상 시간에 역대 최고 점수를 받은 레포트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매너리즘(Mannerism):16세기 서양의 미술양식(Manierismo 마니에리스모-양식주의)
1.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2.새롭게 태동한 정신주의와 르네상스 자연주의 사이의 모순
3.주지주의
4.매너리즘의 사물인식
Ⅱ. 바로크(Baroque): 17세기의 서양 예술(-이지러진 진주라는 뜻)
1.주지주의에서 주정주의(主情主義)로
2. 바로크 예술의 형식적 특성
3.바로크 예술의 두 가지 경향
본문내용
Ⅰ.매너리즘(Mannerism):16세기 서양의 미술양식(Manierismo 마니에리스모-양식주의)
1.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ⅰ)자연주의: 중세의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 돌아오게 된 르네상스 예술의 과제는 인간과 그 주위에 있는 것들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사실적으로 드러내는 것이었다. 따라서 르네상스의 예술은 자연물을 설계도를 그리듯이 일정한 규칙에 의거해 객관적이고 분석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되어야 했다. 이렇게 예술에 부여된 법칙은 과학적 증명을 거친 것이어야 했다. 뒤러는 과학적 토대를 바탕으로 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못과 실을 이용하여 시점을 균일하게 옮겨가면서 대상을 그대로 도면에 옮기는 특이한 실험을 하기도 했다. 이런 르네상스 예술은 오늘날 우리가 현대적으로 인식하는 취미판단적인 예술이 아닌 과학적 대상의 탐구, 학문 그 자체였다. 이런 르네상스의 예술경향은 자연사물을 규칙에 따라 묘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모든 사물이 수학적 규칙에 따라야 한다는 당위적 인식을 함으로써 회화뿐 만이 아니라 건축과 음악 같은 추상적 예술에서도 일정한 규칙을 따르는 양상을 볼 수 있다. 이런 사물의 규칙성을 연구하는 르네상스 예술의 과업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이르러서 완성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체비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