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앤서니 기든스와 현대사회학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06.01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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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앤서니 기든스는 현대사회학이론의 주도적 이론가 중 한사람이다. 그는 여러 상이한 접근 방식들을 자신의 통찰력으로 자신의 사회학에 통합시켜, 사회제도를 형성하고 재생산하는데 있어 사람들의 성찰적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학을 전개하였다. 그는 국민국가의 등장, 근대적 친밀성과 섹슈얼리티의 변화 등과 같은 실로 거대한 질문들에 대해서 자신의 초기저작에서 이해 대해서 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장 「고전사회학이론의 유산」
제2장 「사회학적 방법의 새로운 규준」
제3장 「구조화이론」
제4장 「국가, 자본주의, 사회변동」
제 5장 「근대성의 문화」
제 6장 「후기 근대사회와 민주적인 공적 생활」
제7장 「페미니즘, 섹슈얼리티, 자아정체성」
Ⅲ. 결론
본문내용
앤서니 기든스는 현대사회학이론의 주도적 이론가 중 한사람이다. 그는 여러 상이한 접근 방식들을 자신의 통찰력으로 자신의 사회학에 통합시켜, 사회제도를 형성하고 재생산하는데 있어 사람들의 성찰적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학을 전개하였다. 그는 국민국가의 등장, 근대적 친밀성과 섹슈얼리티의 변화 등과 같은 실로 거대한 질문들에 대해서 자신의 초기저작에서 이해 대해서 답하고 있다. 그는 사회이론의 체계적인 재구성 및 기존 이론을 새로운 종합적인 접근방법에 의해 대체하는 것을 수반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그가 구조화이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는 1980년대 이후, 후기 근대성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 이러한 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의 관심사는 행위와 구조, 개인과 사회의 이원론으로 일정한 연속성을 지니고 있다. 기든스에 따르면 근대성은 사회이론의 결함으로 인해 잘못되었다. 그러한 이유는 맑스주의를 드는데 그가 근대세계의 복잡성을 자본주의의 경제과정으로 환원시켜버렸기 때문이다. 기든스는 이중적 해석학이란 사회이론은 반드시 비판이론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사회과학자들은 전문가의 담론과 일상생활의 담론의 독특한 교차점을 인식하여야만 하며, 객관적 사회학을 물신숭배적으로 옹호하기보다는 이와 같은 교차점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이론과 연구의 구조를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기든스의 비판이론은 맑스주의와는 거리가 멀다. 그는 맑스의 주요 교의들을 거부한다. 그의 저작에 또 하나 견디기 힘든 것은 바로 그의 폭넓은 관심이다. 그는 분명 절충적 사상가이다. 그러나 자신의 사회이론을 정식화함에 있어 놀라울 정도로 광범위한 범위의 학문에 기대고 있다. 때문에 기든스는 다양한 문제들에 있어서 자신의 관점을 개진하고 있다. 하지만 그가 이론적으로 모더니스트로서의 하버마스나 모더니즘적 비관가인 푸코 중 어느 하나와 운명을 같이 한다고 확신할 수는 없다. 이러한 비교는 그의 이론적 기획을 분류하는 문제와도 관련된다. 기든스의 다양한 관심과 수만은 지적 전통에 대한 그의 비판은 이론의 모호성, 부적절한 역사적 접근방식, 그리고 몰역사적인 주체성 개념에 대한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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