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화
- 최초 등록일
- 2006.05.31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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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화 레포트에 관한 내용
목차
일본화 유래
우키요에의 발전
우키요에의 진보과정
우키요에가 서양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일본인이 대륙의 미술을 섭취해서 자신들이 독자적인 기법으로 발전시킨 것을 일본 미술 또는 일본화라고 한다.
일본회화는 대륙에서 전해진 불교를 바탕으로 활발하게 발전하였는데 처음에는 단지 대륙회화의 모방 단계였지만 점차 일본 고유의 감각을 표현하게 되었다.
즉 대륙회화의 전래로 인해 일본적인 것(일본의 풍토, 민족성, 정취)이 일깨워져서 대륙회화에서는 볼 수 없는 섬세한 감각과 세련된 기법이 보태지게 되었다.
중국회화가 대상(對象)으로 하는 목석(木石)을 엄격하게 추구하고, 정서를 배제하는 것에 회화의 본질을 두지만, 일본회화의 경우는 이질적인 것을 받아서 민족성에 맞는 것으로 승화 시키는 특징이 눈에 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회화의 원천이 되는 배경, 자연환경도 관련이 있다.
대륙에 비해 아름답고 아기자기한 자연에 둘러싸인 일본은 회화에서도 그대로 반영이 되게 되었다. 이러한 특징이 야마토에(大和繪:倭繪)라는 채색법도 만들어지게 되었다.
한편 수묵화는 본래 중국에서 전해졌지만 일본의 자연풍토에 융합되어 풍부한 정취가 담긴 수묵화를 낳고 있다. 즉 모체는 중국회화이지만 일본적인 섬세한 감각과 세련된 기법을 만들어내어, 현대 일본화에 강한 뿌리를 내리고 있다.
또한, 일본회화는 서양문화 섭취에 있어서도 활발하였다.
오카쿠라 덴신이 지도적인 역할을 한 도쿄미술학교 및 일본미술원은 일본화를 주체로 일본미술 근대화를 추진하는 기반이 되었고, 히시다 소, 요코야마 다이칸,
시모무라 간잔등은 일본근대화를 개척한 화가이다. 그리고 다카하시 유이치와
아사이 추는 서양인에게 양화를 배워 일본인에 취향에 맞게 작품을 그렸다.
그 이후 다이쇼 쇼와 시대에 들어서 서양미술과 많은 접촉을 하면서 다채롭게 변화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일반적으로 회화는 상류계층의 향유문화로 인식되어왔다.
그 이유는 상류계층이 경제적 부를 기반으로 하여 문화를 영위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에도시대에 회화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게 된 것은 사회전반적으로 서민에게도 경제적 여유가 생겼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