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마케팅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5.31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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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가박스의 마케팅분석입니다.~
목차
1.멀티플렉스의 성장
2. 부산지역 영화관의 현황
3. CGV와 롯데시네마의 현황
4. CGV와 롯데시네마의 가격전략
5. 메가박스와 경쟁사들의 촉진전략
6. 영화관과 배급사의 관계
7. SWOT분석
<결론> 우리나라의 영화시장 현황과 미래
본문내용
1.멀티플렉스의 성장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가 재래식 극장을 급속히 대체하면서 영화관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지난 1998년 강변CGV 개관으로 국내에 첫 선을 보인 멀티플렉스는 1일 현재 전국 8백46개의 스크린(5개관 이상 갖춘 극장 기준)으로 불어났다. 이는 전체 1천1백56개의 스크린중 73%에 달한다.
아래의 표는 2003년 까지의 전국상영관현황이다.
연도극장수스크린수좌석수멀티플렉스* 스크린수(%)******-*******,068168(20.5)2002309977240,652432(44.2)20032801,132256,474595(52.6)
이와 같은 현상은 멀티플렉스들이 관객유치에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멀티플렉스가 단순히 영화를 보는 곳이 아 니라 "쾌적한 환경속에서 영화도 보고,먹고 놀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란 인식을 관객들에게 심어주고 있기 때문에 관객들이 재래식 극장을 떠나 멀티플렉스로 모 이는 것이다. 영화관이 늘어난다는 것은 소비자의 교섭 력이 증가한다는 말이 되며, 그 말은 곧 영화관의 치열 한 경쟁을 의미한다.
90년대후반 극장산업에 뛰어든 대기업자본이 헐리우드 메이저식의 제작-배급-상영을 아우르는 수직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등장한 멀티플렉스는, 결국 치열한 경쟁에서 소비자를 확보하여 살아남기 위해 갈 수 밖에 없는 한 갈래의 길이 되고 있다.
2. 부산지역 영화관의 현황
(1) 현재 부산지역의 영화관은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총 80관의 영화관이 들어서 있으며 그중 멀티플렉스극장이 차지하는 좌석수가 전체의 90%정도를 자치하고 있다.
⇒ 영화를 보려고 할 때 어떤 영화를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영화관을 찾는 경우도 있지만 막연히 영화한편 보고 싶다는 심리로 영화관을 찾는 경우도 있다. 이때 후자의 경우는 당연히 그 선택의 폭이 넓은 멀티플렉스를 찾아가게 마련이다.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멀티플렉스의 추세이다. 영세극장은 그 입지를 더욱 잃어갈 것이다.
(2) 5개이상의 관을 보유하고 있는 극장으론 부산극장, 대영시네마,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O2시네마, 다이아몬드 시네마 등이 있다.
⇒ 보통 5관이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롯데시네마와 서면CGV가 12관으로 가장 많은 관을 보유하고 있다. 영화관에서 상영관의 수가 많다는 것은 여러 종류의 영화를 한꺼번에 상영할 수 있어서 고객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이점, 상대적으로 빅히트를 칠만한 영화가 아니더라도 고객의 판단대위에 올려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는 이점, 블록버스터와 같이 관객이 많이 찾는 영화를 여러 관에서 동시 상영함으로 인해서 고객 대기시간이 줄었다는 이점등이 있다. 하지만 배급사의 눈에 들지 않으면 시험대에 오를 기회조차 가지지 못해 실질적으로 관객층이 적은 영세영화는 그 무대에 오를 수 없다는 폐단도 있지만 그것은 논의의 대상에서 벗어나므로 각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