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독론 - 그리스도의 사역
- 최초 등록일
- 2006.05.28
- 최종 저작일
- 2006.05
- 2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론의 그리스도사역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장 그리스도의 직책
1. 역사적으로 본 직분의 개념
2. 삼중직의 구별의 중요성
제1절 선지직
1. 어원적 고찰
2. 선지자의 성경적 관념
3. 그리스도께서 선지자로 일하신 방법
제2절 제사직
1. 제사장의 일반적 개념
2. 제사장의 성경적 관념
3. 그리스도의 헌제사역
4. 그리스도의 대언사역
제3절 왕직
1. 그리스도의 영적 왕권
2. 우주에 대한 그리스도의 왕권
제 2장 그리스도의 속죄
제1절 속죄의 원인과 필요성
1. 속죄의 원인
2. 속죄의 필요성
3. 속죄 사역의 의미
제2절 속죄의 성질
1. 속죄는 하나님께 만족을 드렸다.
2. 속죄는 대리적 속죄였다.
3. 속죄는 그리스도의 능동적 피동적 순종을 포함한다.
4. 속죄는 역사적이다.
5. 속죄는 객관적이었다.
6. 속죄는 완전하였다.
제3절 속죄의 범위
1. 속죄의 제한된 범위
2. 제한 속죄에 대한 반대
제4절 현대신학의 속죄관
※ 속죄에 관한 다른 견해들
※ 그리스도의 사역에 관한 동방 교회의 견해들
◈ 참고 문헌
Ⅲ. 결론
본문내용
제1절 선지직(The Prophetic Office)
선지자는 어떤 직분인가? 선지자는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하나님의 모든 뜻, 특히 우리의 구원을 위한 그의 뜻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전달하는 자이다. 이런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참된 선지자이시다. 그는 세상에 계실 때 친히 하나님의 모든 뜻을 우리에게 다 가르치셨고 지금도 하나님 오른편에서 그 일을 계속하신다. 소요리문답 24문답,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계시하심으로써 선지자의 직분을 수행하신다."
구약성경은 신 18:15은 그리스도께서 선지자로 오실 것을 예언하였다.(행3;23). 이 구절은 사도행전 13:33에서 자신을 선지자로 말씀하셨다. 그리스도는 눅13:13에서 자신을 선지자라고 말씀하셨고, 성부로부터 메시지를 가지고 오셨다고 말씀하셨다(요8:26~28,12:49, 50;14:10,24;15:15;17:8,20). 장래 일을 예고하셨으며 (마24:3~35, 눅19:41~44), 따라서 독특한 권위로 말씀하셨다.(마7:29) 이러한 사실로 볼때, 사람들이 그를 선지자로 인정했다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다. (마21:11,46;눅7:16; 24:19; 요3:2;4:19;6:14-7:40;9:17).
1. 어원적 고찰
1) 구약의 용어
① 나비(창27:7, 출7:1, 신18:18):하나님으로부터 사신을 가지고 백성에게 오는자
② 로에(삼상9:9), 호제(미3:7): `선견자` 하나님으로부터 환상형의 계시를 받은 자
2) 신약용어
- 프로페테우스 `말을 토하는 자`, A. H. strong `미리 말하는 자` Foreteller
선지자란 단지 미래의 사건만을 예언하는 자라고 하는 좁은 해석을 피해야 한다. 선지자란 영감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해석하는 자 또는 계시하는 자로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의사를 전달하는 중개자다.
참고 자료
루이스 뻘콥, 신복윤 역,"기독교 신학 개론" 성광문화사.
웨인 그루뎀, 노진준 역 "조직신학" 도서출판 은성
루이스 뻘콥, 고영민 역 "조직신학" 기독교문화사.
하문호, "교의신학" 도서출판 그리심
켈리, 박희석 역 “고대 기독교 교리사”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http://blog.naver.com/jgspirit/80022954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