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상고시대의 향가
- 최초 등록일
- 2006.05.25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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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시간에 조별발표를 하면서 준비한 자료 입니다 ^ㅡ^
목차
1. 향가의 개관
1) 향가의 개념
2) 향가와 사뇌가의 관계
3) 향찰
4) 향가의 내용
5) 향가의 형식
6) 향가 총람
2. 작품분석
1) 서동요
2) 혜성가
3) 풍요
4) 원앙생가
본문내용
1.향가의 개념
지금까지 전해지는 향가는 「삼국유사(三國遺事)」의 옛노래 14편과 「균여전」의 향가 11편을 포함하여 모두 15편이다. 향가가 어떤 노래인가 분명히 규정하기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으나 그 개념규정의 단서는 삼국유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향가는 신라시대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이며 일정한 형식에 들어맞는 시가로서, 불교의식요 및 한시와 구별되는 우리 고유의 우리말 노래이다. 또한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기록문학이고, 사설이 중요시되며 개인작으로 받아들여진 서정시이다. 향가의 등장으로 우리말 노래도 한시와 함께 중세로 들어섰다. 작자층은 매우 다양하였으나 주로 승려와 화랑이 많았다. 향가의 양식은 신라 유리왕 때 도솔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향가의 표현은 명랑하고 신비롭고 숭고한 기개가 넘친다. 수사는 소박하고 원숙하며 평화롭다. 따라서, 저속하거나 침울하거나 예리하고 정적(靜的)인 면이 없는 점에서 고려 가요와는 대조적인 면을 엿볼 수 있다.
2.향가와 사뇌가의 관계
참고 자료
칭찬 받은 리포트 입니다^ㅡ^ 좋은 자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문헌도 달아놓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