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스포츠 관리 계획서
- 최초 등록일
- 2006.05.2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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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으로 스포츠 시설 및 단체를 만들려고 할때 관리계획서를 만들어오라는
과제를 한것입니다. 저는 도박과 이종격투기의 만남을 주제로한 `겜블파이트`라는
복합 엔터테이먼트 회사를 만들어봤습니다. 100%만족하실겁니다.
목차
Ⅰ. 선정동기
Ⅱ. 대회 소개 및 목표
1. 소개
- 기본 개요
- 개최 목적
2. 목표
- 단기 목표
- 중장기 목표
Ⅲ. 환경 분석
1. 소비자 분석
2. 산업 분석
Ⅳ. 5P중심의 세부 관리 계획
1. 제품
2. 가격
3. 장소
4. 촉진
5. PR
Ⅴ. 마케팅 전략 평가
Ⅵ.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 세계 최고의 입식타격 대회인 K-1에서 최홍만의 활약과 일본의 종합 격투기 대회 PRIDE FC의 국내 중계 등으로 인해 국내에서 이종 격투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져 가는 가운데 어느덧 이종격투기가 인터넷 동호인 200만 명 시대를 열었다. 단일 인터넷 카페회원이 55만명에 이르는 곳도 있고 잠재 추정인원들 까지 합하면 그 수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장은 이미 형성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3대 프로 스포츠인 축구, 야구, 농구를 제외 하고 아직 저변이 확대 되어있지 않은 상황에서 단기간에 이렇게 많은 동호인 및 매니아 층을 확보한 격투기의 잠재력과 엄청난 시장성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극대화 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해낼 수 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었다. 군 전역 후 본격적으로 접하게 되어 현재 열렬한 매니아가 된 본인의 입장에서 흥미롭게 과제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 선정 하게 되었다.
Ⅱ. 대회 소개 및 목표
1. 소개
- 개최 목적
◦ 엄청난 잠재력(동호인 200만명 추산)을 지닌 한국 시장에서 K-1이나 PRIDE FC등 일본 대회가 인기를 끌고 있고 국내 대회 중 에선 아직 누구도 격투기 시장을 장악 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동안 우후죽순으로 생겨났었던 무수한 대회가 사라지고 현재 국내에 남은 격투대회는 입식 타격인 ‘코마’와 종합 격투기인 ‘스피릿 MC’뿐이다. 즉, 국내의 격투기 시장은 아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블루 오션(Blue Ocean)분야란 얘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는 ‘김미 파이브’의 새로운 마케팅 팀장으로서 새로운 신개념 격투 대회인 ‘겜블 파이트’에 대한 마케팅 관리 계획을 제안 하려고 한다.
- 기본 개요
◦ 2005년 11월에 취임한 최광현 마케팅 팀장는 단순한 격투기 대회가 아닌 컨텐츠 및 미디어 문화산업 아이콘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이라는 신임사를 밝혔다. 취임과 동시에 사명을 ‘겜블 파이트’로 바꾼 최광현 팀장은 한국종합격투기를 대중과 친숙한 문화 컨텐츠로 만들고 도박과 격투기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격투기의 부흥을 일으킨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2. 목표
- 단기 목표
◦ 매월 아마추어 종합격투대회를 개최한다. 이를 통한 실력 있는 선수를 육성 및 발굴 하고 종합격투기 체육관에 대한 지원으로 상호 연계발전과 종합격투기의 대중화, 저변확대를 꾀한다.
- 중장기 목표
◦ ‘겜블 파이트’ 대회를 통해 앞으로 대중들이 쉽게 즐길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친숙한 종합 격투 스포츠로 만들 것이며 젊음과 열정의 스포츠 축제로 거듭나게 할 것이다. 또한 겜블 파이트 대회의 정기적인 개최로 한국종합 격투기 문화의 조기정착과 안정화, 대회 문호개방과 국제 대회화, 대회 컨텐츠 해외수출을 통한 세계화를 장기목표로 설정해 끊임없는 노력을 진행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