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 최초 등록일
- 2006.05.2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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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사회계약론과 교육론 그리고 그의 전체적인 사상에 대하여 다룬 내용입니다.
목차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학문 예술론
3. 루소의 인간 불평등의 기원
4. 루소의 자연권 사상
5. 루소의 사회계약
a. 사회계약이란
b. 루소의 인간성
c. 루소의 자연상태
d. 사회계약의 형태
e. 사회계약의 목적
f. 사회계약의 사상
6. 루소의 일반의지
7. 루소의 교육론
8. 루소의 대한 나의 개인적 평가
본문내용
1. 루소의 생애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쥬네브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의 생활환경은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웠으며 결혼해서도 다섯 아이를 낳았는데 모두 고아원에 보낼 정도였습니다. 그가 갑자기 유명해진 계기는 1750년 디종아카데미에서 모집한 현상 논문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종교계로부터의 지탄과 당시 인간관에 반기를 들어 도피생활 및 불안정한 생활을 많이 하였으며 그는 파리에서 1778년 7월 20일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2. 루소의 학문 예술론
루소의 학문예술론에서 문화의 발전과 인류의 행복이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가를 규명하고 있는데 문화의 발전이 인류의 행복을 망쳐 놓았다는 대담한 주장을 하게됩니다. 그러면서 그는 인간은 문화가 발전되지 않은 자연상태에서 더욱 행복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인간의 선과 덕과 순수함이 학문과 예술의 발전 때문에 사라졌고 따라서 인간의 행복도 사라졌다고 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아테네의 문화입니다.
3. 루소의 인간 불평등의 기원
그는 인간의 원시 자연 상태로부터 출발하여 불행의 근원인 불평등의 발생을 추적합니다. 그는 두 종류의 불평등을 생각하였는데 하나는 자연적 또는 신체적 불평등이라 불리는 것과 약속에 의거하여 사람들의 동의를 얻어 확립되고 정당성을 얻는 사회적 또는 정치적 불평등입니다. 전자와는 달리 후자는 타인 희생의 대가로 받고 있는 모든 특권에 의하여 반자연적 성격을 지닌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규명했고 사유 재산이 발생하지 않았던 자연 상태에서는 모든 인간이 선하므로 소박한 덕이 지배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유 재산 발생을 시작으로 인간의 이기심은 확대되고 확대되면서 본격적인 사회적 불평등과 인류의 재앙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계몽주의 철학자들이 사유 재산을 자기 노동에 기초한 소유로 생각하고 자연권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한 데 반하여 루소의 입장은 하나의 커다란 예외였다고 생각됩니다.
참고 자료
2005 [서양근세철학사] 강의자료집
램프레히트 [서양철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