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복지]노인취업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5.23
최종 저작일
2006.05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노년기 - 노인취업

목차

1. 서론
2. 고령화사회의 노인 문제및 취업의 필요성
1)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2) 노인사업유형별 전망
3. 우리나라 노인의 취업실태 및 문제점
1) 우리나라의 노인취업 현황
2) 우리나라 노인취업의 문제점
3) 우리나라의 노인취업을 위한 대책
4) 노인 재취업 교육훈련 실태
4. 노인취업 활성화 방안
5. 결 론

본문내용

2. 고령화사회의 노인 문제및 취업의 필요성

1)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1) 노인 부양문제
사회문제란 다수의 사람들이 적절하지 못한 사회적 환경에서 고통스러운 삶을 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과 해결책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집단적, 사회적, 제도적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문제 접근법에서는 인간의 삶의 질을 저해하는 다양한 행동유형을 해결하는 것과 문제를 유발하는 사회구조적, 제도적인 측면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하였다(Barrow, 1992). 서구사회에서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노인을 집단적 행동을 요구하는 문제 집단으로 규명하는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였다(Mills, 1959).
퇴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부족한 임금에 대한 노인들의 권리가 사회문제화 되었다. 노인의 경제적 문제는 가족 내의 ‘사적 문제(private troubles)’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공적문제(public issues)’로 노인들의 욕구에 대하여 대중들의 관심을 야기 시켰으나 그 과정에서 노인들은 여전히 무기력하고 의존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부정적인 피부양자의 모습으로 인식되었다(Minkler & Estes, 1991). 노인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오늘날까지도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어서 노인부양은 오늘날 심각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가족생활주기(family-life-cycle)로 보면 노인들은 자녀들이 결혼할 무렵이면 퇴직으로 인해 경제력을 상실한다. 이때 노인들은 어떤 형태로든지 자신의 노후를 가족이나 사회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자녀들의 양육과 교육에 경제적 자원을 소비한 전통적 가족구조에서의 노인들은 자신의 노후를 가족에 의해서 부양받게 된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한 핵가족 구조의 사회에서는 연금이나 공적 부조에 의한 사회보장방법에 의해 노후부양이 이루어지고 있다(최순남, 1995).

(2) 노인의 경제적 빈곤문제
노인에게 있어서 빈곤은 주거환경, 식생활, 병 치료 등에 어려움을 가져다주고, 고립과 외로움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노인 빈곤자들의 경제적 궁핍은 연령적인 노화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과거 고용 경력의 부족 때문이다(Barrow, 1992). 미국노인의 90%는 사회보장연금의 형태로 수입을 얻고 있으나(Schaie & Willis, 1991) 공적인 부양제도가 없는 우리나라 노인들은 자기의 수입에 의존하거나 자식들의 부양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노후대책이나 경제적 준비가 없이 노년기를 맞는 노인들은 핵가족화로 자녀와 분리되어 생활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들의 조기은퇴와 재취업의 곤란은 노인들을 더욱 빈곤상태에 빠지게 한다(서병숙, 1988). 강제적 혹은 비자발적 퇴직은 노년기의 경제생활을 악화시켜 노인을 빈곤층으로 전락시키는 주된 원인이 된다.

참고 자료

고양곤(1996).「외국의 고령자 취업동향과 우리의 정책과제」. 한국노인문제연구소.
교육부(1998).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권육상(2000). 「노인복지론」. 유풍출판사.
김성순(2003). 「고령사회정책론」. 홍익제 출판사.
김춘추 외(1995). 「노인복지의 현황과 정책과제」.
김한곤(2000). 「인구노령화의 과제와 전망」. 영남대학교 출판부.
노동부(1999). 「고령자 취업가이드」.
대한노인회․한국노인문제연구소(2000). 「노인일거리마련 사업 활성화방안에 관한 심포지엄」
박재간 외 3인(2000).「노인의 생활실태 및 취업관련 사항 조사」.
변재관․김종민(2000). 「고령자 취업알선센터의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부(2004). 「노인일자리사업 매뉴얼」.
삶의질향상기획단(2001). 「고령자 고용실태 및 생산적 노인복지 방안」.
서울시․한국노년학회․한국노인복지학회(1999).「21세기의 생산적 노인복지 정책방향」.
신경철(1997). 「우리나라 노인취업문제에 관한 연구」.
양재근(1993). 「한국의 고령자 고용정책」. 한국노년학회.
대한노인회․한국노인문제연구소(2000). 「노인일거리마련 사업 활성화방안에 관한 심포지엄」
이가옥 외 3인(2002). 「노년기 삶의 질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문제연구소
이동임(1999). 「준․고령 실업자의 특성과 실업대책」.
장지연(2001). 「중고령자 고용촉진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장창원(1998). 「산업인력수급전만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노인문제연구소(2000). 「노인의 생활실태 및 취업관련사항 조사」.
현기선(2002). 「우리나라의 노인취업인력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영*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복지]노인취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