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프랑크푸르트학파와 문화산업론
- 최초 등록일
- 2006.05.20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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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이 현대 사상의 큰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법률, 교육, 문화 등 다방면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중에서 이들이 주창한 이론 중 하나인 문화산업론에 초점을 맞추어 모더니즘의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했다.
목차
1. Max Horkheimer 소개
2. Theodor W. Adorno
3. 문화산업론
4.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한계점
5. 프랑크푸르트학파 요약 정리
본문내용
1. 네오마르크스주의
맑스주의의 본질을 휴머니즘이라 정의, 현대의 비인간화 해결을 주장
소련의 정통Marxism이 독단적이고, 교조적으로 왜곡되었다는 자기 성찰적 자세에서 다른 입장을 표명
당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발전에 대한 비관론적 관점
: 정통파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환상과 관계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사상가
1) 사회적 배경
자본주의 정통성인 부르주아 계급의 점차적인 쇠퇴에서 자본주의 몰락 인식
2) 경제적 배경
산업사회화, 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라 대중사회적 현상이 발생
사람들이 원자화되고 정치에 무관심해지고 수동화되며, 대량생산체제의 오락적 상품문화에 몰입하게 되어 대중문화의 단순한 소비자로 전락
1. 호르크하이머의 비판적 사회이론
유물론적 역사철학에 입각한 사회이론‘
독일관념론 전통을 전승하고, 과학과 사회의 실증철학을 비판
2. 헤겔의 칸트비판 하에서 헤겔주의적 막시즘에 대한 강조와 의식의 해석에 우선권을 부여하였으며, 또한 마르크스에 있어 경제주의(konomismus)를 너무 좁게 해석하지 말 것을 주장
사회의 제 관계 안에서 이성적용이 가능하다면 역사적 현실 속에서 구체적 이성실현이 될 수 있다 생각함.
이에 따라 칸트, 헤겔, 마르크스로 이어지는 연결 고리 안에서 관념론적 이성철학을 전통이론으로 비판하며, 이상실현을 쉽게 포기하고 경험적 현실에 성급히 타협하려는 불완전한 이성주의를 비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