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종교로본 인간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6.05.19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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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로본 인간의 역사 내용 정리 및 비평 레포트 100점짜리
목차
1. 제 1 단계 : 인류역사 초기의 다신교적 믿음
2. 제 2단계 : 다신교에 대한 도전과 세계종교의 탄생
1) 제 2단계의 발단
2) 제 2단계의 전계
3. 제 3단계 : 종교개혁
1) 선불교의 발흥
2) 신유학의 전개
3) 기독교의 종교개혁
맺음말
비 평
본문내용
종교로 본 인간의 역사
인간은 인간만의 품성인 인성을 지녔기에 인간이라 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는 여러 가지 길 중 하나인 종교는 인간에 대한 이해의 총합, 혹은 그 핵심적 회답을 담고 있다.
종교를 통한 인간에 대한 사색을 시간적 변화 속에서 살펴보려는 것이다.
제 1단계는 온갖 신들이 인간세상을 지배한다고 믿었던 시기이며, 동서양의 보편적 현상으로
인류역사의 대부분은 이 단계에 머물렀다. 제 2단계는 1단계에서의 보편적 믿음에 대한 도전이 일어나 그것을 붕괴시키고 새로운 사고체계를 전개하는 시기이다. 제 3단계는 2단계에서 성숙된 종교적 믿음의 자체 내에서 또 다른 도전이 일어나 개혁이 전개된 때로부터 시작되었다.
1. 제 1 단계 : 인류역사 초기의 다신교적 믿음
인류역사 초기에 인간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에 대해 합리적으로 해석하지 못하였다. 고대 중국의 은나라는 태양을 10개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를 10간이라 하고. 뒷날 12지와 결합되고 60진법이 만들어졌다. 이는 당시 사람들이 국가를 만들 정도로 무력은 강했지만 자연현상이나 인간에 대한 이해의 정도는 매우 낮았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그들은 어떤 행위를 하기 전에 점을 쳐 신의 뜻을 묻는 절차를 거쳤다. 국가 역시 신의 뜻을 물어 행하는 신정의 정치형태를 취했다. 중국 은나라 때에는 갑골문이란 점을 쳐서 국가의 대소사를 다스렸다. 그 갑골에 새겨진 글자가 오늘날의 한자의 원형이다. 이 사실은 적어도 중국이 인간이 아니라 신에게 자신의 운명을 맡겼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만이 아니라 그리스, 로마에서도 수많은 신과 그들을 모시는 신전이 있었다 그리고 메소포타미아의 도시국가들도 많은 신들을 섬겼다. 이러한 다신교 신앙은 천지창조와 홍수에 관한 서사시에 잘 나타난다. 이 시대의 다신교적 사회의 보편적인 사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류 역사의 초기단계는 다신교 사회였다. 둘째, 이 단계에 인간은 자신의 의지가 아닌 신의 뜻을 읽어 낼 수 있는 소수의 사람을 통해 신의 뜻을 무어 자신들의 행위와 운명을 결정하였다. 셋째, 자의적이고 독단적인 것들이 많아 터무니없는 윤리와 도덕들이 난무하였다. 넷째, 인간이 아닌 신을 중심으로 하는 윤리 도덕이었다.
2. 제 2단계 : 다신교에 대한 도전과 세계종교의 탄생
1) 제 2단계의 발단
(1) 석가모니와 불교의 성립
천상천하 유아독존
석가모니가 룸비니 동산에서 마야 부인의 옆구리로 탄생하여 동서남북으로 일곱걸음을 걸으며 한 손으로 하늘을 가르키고, 한 손으로 땅을 가르키며,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 하였다는 말에는 거짓과 진실이 동시에 존재한다. `이 세상에 오직 나만이 홀로 존귀하다`는 이 말을 석가가 탄생하자마자 하였다는 것은 진실이 아니다. 그러나 그 말 자체는 석가가 이 세상에 전하고자 하는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말은 크게 세가지 의미로 해석된다.
첫째로, 나는 스스로 존귀한 존재이므로, 그 누구에 의해 구원되어야 할 존재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