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똘레랑스의 개념,유용성,한계성
- 최초 등록일
- 2006.05.19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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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똘레랑스의 개념
1인간의 완전함 부정
2양심의 자유를 옹호하는 극단적인 태도 거부
3폭력을 거부하는 이성적인 토론과 설득
4차이와 다양성의 존중
5공화주의와 자유의 실현 강조
Ⅲ 똘레랑스의 한계성
1서구사회의 위선적 규범
2체제의 규칙에 순응
3이성중심주의
4똘레랑스와 앵똘레랑스의 무딘 경계
5공화주의의 한계
Ⅳ 똘레랑스의 유용성
1똘레랑스의 개념인 다양성 수용
2더불어 사는 삶의 강조
3평등한 삶의 재인식
Ⅴ 결 론
본문내용
현재 한국사회는 사회전체가 갈 수록 극단주의 대결양상으로 치닫고 있으며 그 배타성의 강도는 날로 심해지고 있다. 또한 사적이익의 극단적인 추구로 내 이익을 보호 받을수 있는
우리와 타자와의 경계는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인해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를 받으며 우리가 아닌 경우 폭력과 억압의 대상이 되는 문제점들을 야기 시킨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국민의 통합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발전적 측면을 저해하는 것은 이루말 할필요가 없다. 따라서 그 어느 때 보다 똘레랑스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선 똘레랑스의 개념을 명확히 한뒤 이를 바탕으로 똘레랑스의 한계성과 한국사회에 적용할수 있는 유용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꼴레랑스라는 개념은 정확히 무엇인가? 꼴레랑스라는 개념은 몇 가지 원리들로 떠받쳐져 있다. 똘레랑스는 평화로운 공존이 아니라 격렬한 대립 속에서 빛을 발해왔다. 자신의 생각이 완전하고 절대적인 진리라고 믿는다면 논쟁 자체는 불가능 했을것이다. 논쟁이 가능한 것은 완전한 진리, 절대선이 없기 때문이다. 자연히 똘레랑스는 극단주의를 싫어하고 창조적인 주장을 권해왔다. 힘이나 우격다짐이 아니라 이성적인 토론과 설득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런 토론을 통해 차이와 다양성이 존중되어 온것이다. 결국 똘레랑스는 대립을 파멸이 아니라 자유의 실현으로, 상극이 아니라 상생으로 이끌려 했던 것이다. 첫째로 똘레랑스는 인간의 완전함을 부정한다. 즉 인간의 문제를 인간답게 다루자고 하는 것이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서 모든 것을 안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고 자기생각만 하는 것은 편협한 것이며 그런 편협함을 버리려 했던 것이다. 똘레랑스는 자기중심주의를 포기하라고 얘기한다. 자기라는 중심을 버릴 때 또 다른 자아인 타자를 받아들이고 그 목소리를 들을수 있기때문이다. 둘째로 똘레랑스는 양심의 자유를 옹호하고 극단적인 태도를 거부한다.
참고 자료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창작과 비평사』 홍세화 지음
희망의 사회윤리 똘레랑스 『책세상』 하승우 지음
왜 똘레랑스인가 『상형문자』 필리프 사시에 지음 홍세화 옮김
악역을 맡은자의 슬픔 『한겨레 신문사』 홍세화 지음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한겨레 신문사』 홍세화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