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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5계층의 역활과 TCP/UDP의 장단점

*호*
최초 등록일
2006.05.18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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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가지 내용에 대한 답변

목차

1)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인 5계층 레이어에서 각각의 역할에 대해 조사해서 분석하시오.
- 각 계층의 특징 및 역할

2) 인터넷 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송 프로토콜인 TCP와 UDP 프로토콜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본문내용

• 애플리케이션-레벨이 데이터 송신에 대해서 정교한 제어를 할 수 있다 : UDP하에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UDP에게 전달하자마자 UDP는 데이터를 UDP 세그먼트로 만들고, 즉시 그 세그먼트를 네트워크 계층으로 전달한다. 이에 반해서, TCP는 혼잡 제어 매커니즘을 갖고 있다 이 혼잡 제어 매커니즘은 목적지 호스트들과 근원지 호스트들 사이에서 하나 이상의 링크가 과도하게 혼잡해지면, 트랜스포트 계층 TCP송신자를 조절한다. 또한 TCP는 신뢰적인 전달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에 관계없이 목적지가 세그먼트의 수신여부를 확인응답할 때까지 데이터의 세그먼트 재전송을 계속할 것이다.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은 종종 최소 전송률을 요구하고, 지나치게 지연되는 세그먼트 전송을 원하지 않으며, 조금의 데이터 손실은 허용할 수도 있으므로, TCP의 서비스 모델은 이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와는 맞지 않는다.
• 연결설정이 없다 : TCP는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세 방향 핸드셰이크를 사용한다. 그러나 UDP는 형식적인 예비동작 없이 전송한다. 그러므로 UDP는 연결을 설정하기 위한 어떤 지연도 없다. 이것은 DNS가 왜 TCP보다는 UDP에서 동작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이유이다. DNS가 만일 TCP에서 동작한다면 많이 느려질 것이다.
• 연결상태가 없다 : TCP는 종단 시스템에서 연결상태를 유지한다. 이 연결상태는 수신버퍼 및 송신버퍼, 혼잡 제어 매개변수들, 순서번호와 확인응답번호 매개변수들을 포함한다. 이에 반하여, UDP는 연결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며 이 매개변수들 중의 어떤 것도 기록하지 않는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할당된 서버는 애플리케이션이 TCP보다 UDP에서 동작할 때 종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수용할 수 있다.
• 작은 패킷 헤더 오버헤드 : TCP가 세그먼트마다 20바이트의 헤더 오버헤드를 갖는 반면에 UDP는 단지 8바이트의 오버헤드를 갖는다.
UD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경우
• UDP는 단순한 요청-응답 통신을 필요로 하고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에는 큰 관심이 없는 프로세스에 적절하다. FTP오 k같이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야 하는 프로세스에서는 보통 사용되지 않는다.
• UDP는 내부적인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에 적절하다. 이의 예로는 TFTP가 있는데 이 프로세스는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가지고 있으므로 쉽게 UDP를 사용할 수 있다.
• UDP는 멀티캐스팅과 브로드캐스팅을 위한 전송 프로토콜로 적절하다. 멀티캐스팅과 브로드캐스팅 기능은 UDP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있지만 TCP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다.
• UDP는 SNMP와 같은 관리 프로세스에 사용된다.
• UDP는 라우팅 정보 프로토콜(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RIP)과 같은 경로 갱신 프로토콜에 사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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