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조선 전기의 유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05.1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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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전기의 유학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역사학과 및 철학 교양과목 필수입니다.
저의 자료를 보면 고려부터 조선말까지 유교사상에 대해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한문을 좀 썩어 레포트를 작성을 했구요 한자변환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교수님 무지 좋아 하십니다.
목차
조선 전기의 유학사상
Ⅰ. 조선초의 사회와 성리학
Ⅱ. 朝鮮初의 性理學 受容과 佛敎批判
Ⅲ. 性理學 理解의 深化
Ⅳ. 性理學의 內面化와 實踐
본문내용
조선초의 사회와 성리학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중국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중국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 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元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민족적 과제까지 함께 안고 있었다. 麗末의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하여 新進 士大夫들은 佛敎를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사상인 性理學을 그들의 이념적 기반으로 삼는다. 성리학이 고려에 유입된 계기를 보통 安珦, 白頤正 등 원에 유학했던 학자들의 도입과 보급에서 잡고 있는데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고려 중기에서부터 주자성리학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楊時・文彦博・王安石 등의 유학이 이미 고
려에 알려져 있었고 文喆永, 「麗末新興士大夫의 新儒學 수용과 그 특징」 (ꡔ한국문화ꡕ 3, 서울대 한국문화연구소, 1982) 참조.
고려말의 주자학 도입과 수용은 고려중기의 성리학 이해를 전제해야만 가능하다고 한다. 원에서 주자중심의 성리학이 도입되기 이전에 성리학에 대한 前理解가 있었다는 사실은 조선전기 성리학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조선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삼았지만 주자중심의 성리학으로 학문의 주된 관심이 모이는 데는 개국 후 1세기 이상이 지난 16세기 중반에 가서이다. 조선조 건국 초기의 집권층―특히 鄭道傳―은 불교배척의 준거이론으로 성리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이론적인 연구를 진전시키는 한편 현실의 정치・경제제도를 성리학적 틀로 정착시키려 하는 등 이론과 실제 양면에서 성리학은 대단히 중시되었다. 그러나 왕위계승을 둘러싼 거듭된 정변으로 인하여 왕실과 집권 훈구세력이 성리학적 명분을 잃게 되고 또 외교문서작성 등에 필요한 문장능력과 관료로서의 실무에 필요한 작문능력이 더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철학적이고 이념적인 성리학 연구보다 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