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신앙]종교와 원불교
- 최초 등록일
- 2006.05.06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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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원불교 시간에 작성한 민간신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주신
2) 삼신
3) 조왕
4) 지신
5) 쇠구영신
6) 대감신 장군신
7) 수문신
8) 칙신
3. 결론
본문내용
민간신앙이란 민간에서 대대로 전승하는 우리 민족의 보편적인 신앙으로, 자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종교현상을 말한다.
불교, 도교, 유교 등 외래종교가 한국의 정신적 기반 위에 발을 붙이고 성장하고자 하였을 때 그 포교 초창기부터 영향을 미친 것이 바로 이러한 민간신앙이다. 따라서 민간신앙은 한국종교문화의 에너지원이며, 민족문화의 정신적 지주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의의를 가지고 민간신앙이 우리의 생활에 적용된 모습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그 특징이 가장 우리 삶에 근접하게 나타난 것이 바로 가신신앙이라고 할 수 있기에 가신신앙의 특징과 그 전승 모습, 그리고 현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가신신앙은 사회생활의 기본 단위인 가족과 그 가족의 평화를 비는 가장 기본적인 종교이다. 각 가정에서는 안방, 대청, 부엌, 측간 등 집안의 각 처소마다 각기 그곳을 관장하고 집안을 보살피는 신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가족 중 주부가 제사, 고사 등을 지내며 집안의 평안과 가족들의 운수를 기원하였다. 주부가 주관하는 기원이기 때문에 나름의 신학 이론이 있거나 유교 제례처럼 논리성이나 이념성을 가지지는 않지만 정적이고 소박하며 실제적인 성격을 가진다.
가신신앙에서 신을 상징하는 신체(神體)의 형태는 보통 쌀을 단지에 넣어 봉인한 것이었는데, 이는 조상과 가운(家運), 가운과 부(富), 부와 곡물로 연결되어 쌀을 신의 상징으로 보는 농경중심사회의 특징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가신의 형태는 백지, 짚가리, 주머니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각 처소별로는 대청의 성주, 안방의 삼신, 부엌의 조왕, 측간에 칙신, 문간에 수문신 등이 있다. 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성주신
성주신(成造神)은 가내의 평안과 부귀를 관장하는 최고의 가택신이다. 성주를 모시는 형태는 성주단지와 종이성주가 있다. 성주단지는 안방에 놓고, 종이성주는 상량대 밑의 동자기둥에 매다는 것이 보통이다. 마루 상기둥 중간에 작은 선반을 매고 성주단지를 모시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윤재훈, <<민속의 현대적 이해>>, 세손, 2000
김명자, <<민속문화, 무엇이 어떻게 변하는가>>, 집문당, 2001
최길성, <<한국 민간신앙의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9
하효길, <<현장의 민속학>>, 민속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