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루소의 일반의지는 민주적인가
- 최초 등록일
- 2006.05.05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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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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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사회계약의 성립
2.국가의 설립과 일반의지
2.1.일반의지와 특수의사, 전체의사와의 구분
2.2.일반의지와 주권
3.일반의지와 교육
4.일반의지는 민주적인가
Ⅲ.결론
본문내용
루소만큼 사회에 심하게 반발하고 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해 강하게 언급한 사람도 드물 것이다. 사회는 인간이 능력을 발전시키게 하는 것을 돕는 대신에 인간 잠재력의 성장을 방해한다. 사회는 경쟁과 야망으로 얼룩져 있고, 욕구와 필요 간의 균형을 파괴하여 타인을 자신의 욕구충족의 수단화할 수 있는 문명화된 인간을 양산한다. 루소가 제시한 사회의 질병에 대한 해결책은 자연으로의 단순한 복귀가 아니라, 일종의 역설적인 해결책이다. 즉, 비인격적 관계로 이루어진 공동체 내에서 각자가 동등하게 전체에 복종함으로써 자연상태 하의 평등에 근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루소는 "인간은 생동하고, 유기체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공동체에 속할 때 자유롭다"는 사실을 믿었다. 루소의 공동체에서는 자아와 사회 간의 긴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나의 공동체`(moi commun)라는 완전한 동일시만이 존재한다. 요컨대 그의 공동체관은 각각의 멤버성원을 전체의 불가분의 요소로 생각한다. 이러한 의존은 모든 권리의 자발적이고 완전한 종속을 필요로 하는데, 여기에서 `일반의지`의 개념이 등장한다. 일반의지는 특수한 대상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공통된 일반적인 목적만을 다룬다. 일반의지는 질적인 측면에 있어서 개인적 판단보다 우월하며, 이의 규범적 지위는 개인에게 강제력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한다. 일반의지는 인간을 자유롭게 한다. 개인은 일반의지에의 종속을 통해 공동체 내에서 자유를 달성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루소의 사상은 "전체에의 종속을 통한 개체에의 종속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루소의 공동체적 접근법은 사회적 단결의 높은 가치, 집단에 대한 개인의 필수적인 복종, 탈인격적 의존의 중요성, 멤버십의 보상적 역할, 개인과 집단 사이의 밀접한 일치감에서 발생하는 이익 등을 일깨워준다. 이 글에서는 앞으로 루소의 사회계약론을 중심으로 일반의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루소가 말한 공동체내에서의 일반의지가 과연 민주적일 수 있는가에 따라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서양 정치사상입문』. 포사이즈, 킨소퍼 지음. 부남철 옮김. 한울아카데미.1989년
『루소』.로버트 워클러 지음 .이종인 옮김. 시공사.2001년
『루소의 정치철학』.김용민 지음. 인간사랑.2004년
『인간 불평등 기원론 사회계약론』.루소 지음 .최현 옮김. 집문당.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