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공예]자신 교과의 매체를 활용한 교수설계
- 최초 등록일
- 2006.05.01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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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매체를 이용한 디자인교과과목의 학습지도안 입니다.
목차
1. 단원의 개요 및 목표 분석
2. 선수하위기능 분석 및 출발점 행동 분석
3. 학습자 특성분석
4. 성취목표 진술
5. 준거지향검사
6. 교수 전략
7 .<학습 지도안>
8.평가 기준
본문내용
3. 학습자 특성분석
대상: oo 예술 중학교 미술과 3학년 수업시기: 3월 세째주
반인원은 16명으로 다른 반에 비해 의욕적이고 열성이 있다. 디자인과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신규 개설된 이론, 실기 수업이다. 디자인과목에 많은 흥미가 있으며, 다른 수업시간에 비해 적극적인태도를 보인다. 또한, 학생들이 대부분이 아주 활발하여 개성이 강한 학생들이 많다. 학생들의 경제적 수준은 상 40% 중 50% 하 10% 정도이다. 개성이 강하여 특이한 물건에 관심이 많고, 창의력이 발달되어 있다. 또한, 자기주장이 강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고집이 세다. 미술과목은 실기를 주로 하여 이루어지며, 이 과목은 발상에 대한 능력을 기르고, 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방향에 실질적 디자인을 학습해 보기 위해서 만들어진 과목이다. 이 과목은 3학년 과정으로만 일주일에 1번, 1년 동안 진행되고 이론 개념과 실기수업이 연결되어 진행된다. 1시간은 이론을 주로하며, 나머지 2시간은 실기수업이 진행된다. 점심시간 이후의 5교시인데도 자는 아이들의 모습은 볼 수 없다. 그리고, 감성과 이론이 연결된 수업이 진행되어 왔다. 학생들은 자신의 작품을 남에게 설득시키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작품에 대한 시각적 안목과 감성을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능역을 기른다. 학생들은 이 수업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며, 능동적으로 수업을 만들어 가고 있다.
4. 성취목표 진술
* 출발점 행동의 성취목표
1. 디자인의 개념을 알고 있으며, 리 디자인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2. 디자인과 디자인의 원리(조화, 균형, 율동)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 생활에서 리 디자인하고 싶었던 물건들의 문제점을 말로 설명할 수 있다.
4. 리 디자인할 디자인을 스케치 하고, 말로 설명 할 수 있다.
5. 자신의 계획한 작품의 변화를 설명하고 작품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