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캐릭터 전략구축을 위한 시장분석법
- 최초 등록일
- 2006.04.22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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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간디자인, 캐릭터개발_캐릭터개발을 위한 컨셉설정 및 시장조사에 대한 리포트
목차
캐릭터란
-캐릭터의 종류
캐릭터사업
1.캐릭터의 효용성
2.캐릭터의 특성
시장조사와 시장분석
1. 시장조사 및 계획수립
2. 시장성 분석 과정별 핵심 포인트
3. 제품성 및 제품의 경쟁적 지위 분석
4. 경쟁적 지위 분석
5. 근본적인 시장성 분석 목표인 계획제품에 대한 수요예측
6. 시장성 분석의 부수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시장 및 제품 환경 분석
국내 캐릭터시장
한국의 캐릭터 산업의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캐릭터란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게 된 형상’을 총칭한다. 누군가 자기만의 개성을 담은 이미지를 그려놓고, ‘이것이 나가 창조한 캐릭터다!’ 하면 물론 그것도 캐릭터라 할 수는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이야기 되는 캐릭터란 디자인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프로퍼티 (Property)로서 1차적인 시장 (애니메이션, 출판, 만화, 게임, 영화, 문구 등)에서 인지도를 얻거나 가치를 갖게 된 형상물을 전제로 하려고 한다. 누구나 캐릭터를 개발하고 만들 수는 있으나, 그 캐릭터에 생명과 가치를 부여하고, 상품을 만들어 나가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생명이 없고 상품이 전제가 되지 않는 캐릭터란 진정한 의미의 캐릭터라고 할 수 없다.
캐릭터의 가치는 창작 초기의 디자인은 물론, 시간을 가져가면서 어떻게 이미지 관리와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 엄청나게 달라진다. 캐릭터는 ‘상품’이고, ‘브랜드’ 그 자체이기 때문에 브랜드를 키우고 가꾸는 것처럼 포괄적인 기획과 전문적인 아이디어를 동원해야만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캐릭터 관련도서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