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체제]주체사상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6.04.22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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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분단 이후 북한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인 주체사상이 무엇인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김정일이 쓴 `주체사상에 대하여`라는 문헌을 분석하는 것을 1차적인 과제로 삼고,
그러한 분석을 토대로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려보았습니다.
목차
I. 논의의 방향
II. 주체사상의 성격과 내용
1. 인간중심적 철학사상
2. 공산주의적, 독재적 사상
3. 민족주의적 사상
III.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I. 논의의 방향
조선시대를 지배하던 유교사상이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등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쳤던 것처럼, 하나의 국가사회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는 어느 한 분야에서의 이념이나 관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의 제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이고 통일적인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관점에서 분단 이후 북한 사회를 지배해 온 가장 큰 이데올로기인 주체사상도 정치나 경제 등 어느 한 분야를 지배하는 사상으로써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주체사상이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구체적인 타당성 여부를 따져보기 전에 주체사상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격과 내용을 살펴보는 일이 선결 과제일 것이다. 그러한 분석을 토대로 주체사상 안에 내재해 있는 모순과 한계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 결론적으로 주체사상에 대한 나름대로의 견해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II. 주체사상의 성격과 내용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북한의 가장 큰 지배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이 사회의 여러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주체사상에 관한 체계적 완성본이라고 할 수 있는 ‘주체사상에 대하여’라는 문헌을 분석함으로써, 주체사상의 다양한 성격과 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인간중심적 철학사상
인문학적 측면에서 주체사상은 인간중심적 철학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사람은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요구에 맞지 않는 자연과 사회를 끊임없이 개조해 나간다는 사상이다. 김정일 - ‘주체사상에 대하여’ 제2장 후단.
인간이 신이나 다른 어떤 존재에 의해 예속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세계의 중심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 철학사상이 정치 ․ 문화 등 다른 영역에서 주체사상이 기능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참고 자료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