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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어거스틴의 신의 개념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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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20
최종 저작일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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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의 신의 개념에 관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4

1. 고백론에 나타난 어거스틴의 신 개념의 발전 과정 4

1)마니교의 신개념 4
(1) 마니교의 발전과 원리 4
(2) 마니교의 신 개념 4
(3) 어거스틴과 마니교 5

2) 신플라톤주의의 신 개념 6
(1) 어거스틴과 신플라톤주의 6
(2) 신플라톤주의의 신 개념 7

2. 고백론에 나타난 신 개념 7

1)어거스틴의 시간 이해에서 나타나는 신 개념 8
(1) 인간의 시간 - 의식 8
1-1 시간이해 8
1-2 시간 - 의식 경험 9
(2) 신의 시간 - 영원성 10

2) 어거스틴의 창조 이해에서 나타나는 신 개념 12
(1) 무로부터의 창조 12
(2) 전능성 14
(3) 삼위일체 15

Ⅲ. 결론 17

참고문헌 18

본문내용

Ⅰ. 서론

서방 그리스도교 신학의 터전을 마련한 사람으로서 서방신학의 대표적인 인물인 아우렐리우스 어거스틴(Aurelius Augustian;354-430)은 고대와 중세 뿐 아니라 현대의 신학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철학자로 말하자면 그는 그리스도교 철학의 창시자요, 신학자로서의 어거스틴은 선대의 삼위일체론과 기독론을 서방신학의 시각에서 정리한 것 외에도 구원론과 교회론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인물이다.
엄청나게 방대한 그의 저작은 모두 그 자신 대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어거스틴과 같은 시대의 사람들과 그의 후계자의 글들도 어거스틴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제고해 주고 있다. 어거스틴은 기독교 교부들 가운데서 출생일과 사망일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최초의 교부이며, 생애의 발전에 대하여 추적할 수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어거스틴의 사상을 연구하는 일의 가치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어거스틴은 그 이전의 다른 어떤 사람이나 그 동시대 사람들보다도 기독교 신앙을 모든 사람에게 보편 타당한 도덕적 종교적 규준에 근거된 기독교적 삶으로 설명하고, 그것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온 도덕적 기준에 부합될 때 비로소 권위로 인정된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단순한 환상이나 맹목적인 신앙으로 추켜 세우려하지 않았다. 어거스틴의 사상의 범위는 광대하고 종합적이다. 거기에는 사화 정의, 선악의 의미, 인간적인 사랑과 하나님의 사랑, 교회의 통일, 교회와 국가간의 관계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어거스틴이 사망할 당시 반달족 고대의 히포시 포위와 로마가 함락당했다는 소식은 지중해 연안의 서방 세계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인 윤곽을 근본적으로 뒤바꾸어 놓았다. J.L. Gonzales, 이형기·차종순 공역「기독교 사상사」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88), p. 19
그후 어거스틴의 신학이 즉각 받아들여지지 못했으나, 논쟁을 거친 후에 그 권위를 인정받게 되었다.
어거스틴의 사상은 그의 회심에 정초하고 있

참고 자료

단행본

Augustine, 성한용역, 「고백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J.L. Gonzales, 「기독교 사상사」, 제2권 이형기·차종순 공역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88)
Karl Jaspers,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김쾌상 역 (서울: 전망사 1981)
E. S. Moyer,「인물중심의 교회사」, 곽안전·심재원 공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1981)
박용구, 「초대교회사」(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1994)
E. S. Mayer, 임영천역. 「세계인물 기독교사」(서울: 풀빛목회. 1989)
김규영, 「아우그스티누스의 생애와 사상」(서울: 형설출판사, 1996)
어거스틴, 조호연 역, 「하나님의 도성」.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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