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화랑도 교육 - 한국사상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4.14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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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랑도 교육에 관한 리포터입니다.
신라에 대한 간략한 정리부터 시작해서 화랑도의 연원 조직체계, 성격, 현대적 교육의의 등을 실었습니다.
목차
■ “신라”라는 나라는?
■ 삼국통일의 힘 ‘화랑도’
▲ 화랑도의 연원
▲ 화랑도의 조직체계와 설립목적
▲ 화랑도의 성격(특징)
▲ 세 속 오 계
▲ 화랑도의 의의
■ 화랑도의 교육적 조명
▲ 인식론적 입장
▲ 교육의 사회화 측면(사회적 기능으로서의 화랑도 교육)
▲ 화랑도 정신과 유교사상의 관련성
▲ 골품제도와 화랑도
■ 정 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 리
화랑도가 한국교육사에 끼친 영향은 크고, 특히 그것이 신라의 삼국통일에 기여한 바는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는 것이다. 이제 본 과제의 주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자 한다.
신라는 전통적으로 그 사회내부의 유대를 굳게 하여온 청소년 집단이 있었다. 그것은 공동의 신에 대한 신앙과 의식을 통하여 일체감을 가지며 그 영역을 확대해 왔다. 신라는 전통적 공동체를 유지하려는 보수성이 강하였다. 화랑도는 그러한 신라의 전통적 기반 위에서 외래사상을 주체적으로 포용하고 승화시켜서 국가적으로 재조직한 인재양성의 교육제도이며, 전사단이라 하겠다.
화랑도의 기능은 신라의 발전에 다양하고도 긍정적으로 발휘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왕권강화와 귀족적 지배 질서를 강화하였고 사회적으로는 골품사회 내부의 신분 계층 간의 갈등을 완화하였다. 교육적으로는 인재양성의 기능을 담당하는 한편 전사단으로서 군사적 기능도 수행했다. 그리고 종교적 기능과 예술적 기능도 발휘하였다. 이 중 어느 것이 원초적이고 본질적인가에 대해서는 속단하기 어렵지만 군사적인 측면의 비중이 보다 크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화랑사상은 우리의 고유문화인 선교적인 원시신앙을 중심으로 외래 종교인 유․불의 교들과 융합하여 된 것이다. 이미 살펴 본 원광의 세속오계도 고유사상을 바탕으로 유불의 오상(五常)과 오계(五戒)를 받아들인 것이므로 어느 일계도 이것은 불교의 사상, 저것은 유교만의 사상이라고 구별할 수 없다.
화랑도의 지도이념이며 실천덕목으로서 세속오계는 삼교(三敎) 조화사상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불교는 왕권 강화를 합리화해 주는 종교적인 면에서, 유교는 정치제도와 학문적인 면에서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화랑도는 신라의 성공적인 교육제도였다. 화랑도의 교육방법, 교육과정, 교육장소 그리고 생활양식 등에서 높은 도덕성과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기를 수 있는 무사교육을 실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화랑이 청소년을 수련하고 인재를 발굴하려는 신라의 교육제도였으므로 신라시대에만 존재하는 것은 두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신의를 위해서는 목숨을 아까워하지 않는 화랑정신은 임진왜란과 구한말의 의병정신, 삼일 정신에도 이어져 왔다고 본다. 실로 화랑도 교육은 삼국시대 우리 민족고유의 교육방식일 뿐만 아니라 한국교육사 전체의 면에서도 우리 민족의 특유한 교육방식을 준 것이다. 비록 외래사상이 조금 가미되기는 했으나, 화랑도 교육은 외래사상의 수용과 함께 곧 우리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방식에 맞게끔 습득 동화된 것이다. 그러므로 화랑도교육은 우리 민족교육의 전통과 이념의 발로인 만큼 순수한 우리의 대표적인 교육정신이요 교육사상이라 하겠다.
참고 자료
박재문(2001), 한국교육사, 학지사.
손인수(2001), 한국교육사상사3(유교의 교육사상).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