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역사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6.04.13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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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주의비평의 방법
목차
◈문학연구의 역사적 방법
1.원본(text)의 확정
2. 언어의 역사성
3. 작가연구
4. 작가의 영향
5. 문학사의 과제
6.문학 특유의 관습
본문내용
◈문학연구의 역사적 방법
한 작품을 역사적 사건으로 취급하는 데에서 문학 연구의 역사적 방법은 시작된다. 모든 작품은 확실히 반복될 수 없는 독특한 역사적 사건이다. 이른바 역사적 일회성을 지닌다. 그리고 그것이 역사적 사건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사람에 의해서, 사람에 관하여, 사람을 위하여 의지적으로 조성된 사건이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를 논하면서 비극과 희극의 기원을 전통적 관습에다 둔 것은 문학의 역사적 접근을 최초로 시도한 예가 될 것이다. 문학의 기원, 특히 한 장르의 발생, 변천에 대한 관심은 역사주의 비평가의 최대 관심사에 속한다.
쌩뜨 뵈브가 작품보다는 작가, 작가의 개인성보다는 그의 사회적 여건, 즉 환경에 각별한 관심이 있는 정도였다면, 테느는 환경을 문학을 결정하는 3요인의 하나로 확립시킬 만큼 강조하였다. 종족, 환경, 시기(race, milieu, moment)가 바로 문학을 결정짓는 3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종족>이라 함은 개인이 세상에 태어날 때 가지고 오는 선천적 및 유전적 기질을 뜻한다. 인종이 다르면 그것도 다른 법이다. 민족성, 종족성은 근본에 있어 시간과 공간의 격차에도 불구하고 동일성을 유지한다는 것이 테느의 신념이다. <환경>은 우연 및 후천적 성향이 그의 원초적 성향을 뒤덮고, 구체적인 또는 사회적 환경이 한 인물의 성격을 격동 격동(激動) 몹시 흥분하여 충동을 느낌. 또는 그렇게 되게 함.
또는 안정시킨다는 환경정론이다. 마지막으로 <시기>는 종족성과 환경은 공백상태에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선행한 사물의 표적이 남겨진 <자리>에서 작용하는 것이다. 그 <자리>에 들어서는 <시기>에 따라 남겨지는 표적도 달라지며, 전체의 인상이 달라지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테느의 실증주의적 경향이 이들 3요인들이 모두 확인이 가능한 사실로 구성되어 있고, 이 사실들을 문학이라는 ‘문화의 상층구조를 낳는 원인’으로 보게 한 것이다.
이상에서 본 쌩뜨 뵈브와 테느의 역사적 방법론이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방법론의 모체가 될 뿐 아니라, 또한 최고의 정점이라 할 수 있다. 작품을 통한 작가의 추정(전기 연구), 작품 활동의 무대가 되었던 시대에 대한 면밀 면밀(綿密)
〖비슷한 말〗세밀(細密), 주도(周到)
한 관찰, 될 수 있는 한 과거의 시대를 재생하려는 노력(역사적 재구성), 역사적 재구성을 위한 비문학적 사실들의 광범위한 수집, 문학을 어떤 원인에 의한 결과로 보는 태도, 또 이 결과가 제 2의 원인이 되어 제3의 결과를 낳는다고 보는 관점, 민족성, 민족이념, 등의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들의 추구 등, 역사주의 문학관의 주요점들이 다 그 두 사람에게서 발견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