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논어
- 최초 등록일
- 2006.04.12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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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이 시습지면 불역열호아. 유붕이 자원방래하면 불역락호아..." 이 구절은 논어의 첫장인 `學而`의 첫 구절입니다. 이 구절은 고등학교 한문시간에 되풀이하며 외웠던 익숙한 구절이기도 한데, 그 때만해도 시험 때문에 한자만 외우느라 그 뜻을 생각해 본 적도 없고 어렵게만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다시 읽어보니 어렵긴 하지만 유교사상이라는 것이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것도 아닌 만큼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어서 공자의 견해와 글귀의 의미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던 것같습니다.
논어는 고대중국의 사상가인 공자의 가르침을 전하는 사서로 유교의 근본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논어는 공자의 언행과 사상, 공자와 제자들 간의 대화 등으로 이루어져 공자의 제자들에 의해 책으로 엮어지게 되었는데 이 것은 학이편, 위정편부터 시작하여 자장편, 요왈편까지 20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학이편에는 배움의 기쁨 즉, 학문과 삶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고, 위정편에서는 나라를 다스림에 강제 즉 힘이 아닌 덕으로서 다스려야함을 언급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여러 부분들 중 공자의 仁 사상에 관심이 있어 이것을 주로 살펴 보았습니다.
공자는 仁,愛를 근본사상으로 서와 충을 첫째로 중요시하라고 가르쳤는데 이러한 공자의 견해는 논어의 구절에서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논어의 里仁편을 보면 공자의 仁사상을 볼 수 있는데 가령 자왈: “유인자능호인, 능오인.” 이란 구절이 있습니다. 이것은 <오로지 인한자래야 사람을 좋아할 수 있으며, 또 사람을 미워할 수 있는 것이다> 라는 의미로 공자의 仁에대한 기준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공자는 ‘군자거인오호성명’ 즉, <군자가 인함에서 떠나 있다면 어찌 명예로운 이름을 이룰 수 있겠는가? > 라고 하며 仁을 강조하였으며, 반드시 인간은 仁속에서 살아야 하고 仁을 벗어나는 순간, 그것은 인간이 아니라고 단적으로 언급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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