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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조선 양반관료 국가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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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4.12
최종 저작일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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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 23권 조선초기의 정치구조 중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챕터를 읽고 요약했습니다.
줄글 아닙니다.

목차

1. 정치사상 기반
2. 통치구조
3. 경제구조
4. 사회신분구조

본문내용

1. 정치사상 기반
*조선 왕조의 건국: 정치․사회적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왔지만, 이에 수반하여 사상적으로도 큰 변화가 나타남 → 유교사상이 불교를 대신하여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였던 것.
-왕조 개창에서 커다란 역할을 한 정치적 주도세력인 정도전․권근 등 조선 건국 세력
유교 사상을 정치 지도 이념으로 정착시키는 동시에, 사회개혁과 국가운영의 기본정신으로 삼아 왕권강화와 중앙집권 체제의 정비에 노력함. 유교 정치를 실현 할 수 있는 정치체제로 중국 三代의 이상 사회를 나타낸 《주례》에 주목.
-조선 초기의 유교 사상에서 특히 중시한 것은 왕도정치 사상 왕도정치란 유교로 교양된 국왕과 유신들이 이상적인 유교정치를 할 수 있는 정치체제 하에서 유교적 민본사상에 근거한 덕치․인정을 베풀고 나라의 모든 의례는 예치(禮治)에 입각하여 행하며 유교윤리가 양반 사대부뿐만 아니라 일반 민중 모두에게 생활화된 정치를 말한다.
이고, 이러한 조선 왕조의 정치적 기반을 이루고 있던 것이 성리학. (성리학은 유교의 가치체계를 존중하면서 인륜과 도덕을 우주의 질서와 연결시켜 파악함으로써 정치철학적 이론을 제공)
→조선 초기의 성리철학적 정치사상은 민본 민본이란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것이다
주의로 구체화되고 심화.
→조선 성리학은 16세기에 이르러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서 그 발전. 《대학》과 《소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연구와 학습. 《대학》은 治人之學으로서 관료사회에서의 새로운 관인 상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였고, 《소학》은 수기지학의 범주에 속하여 모순된 사회를 바로잡고 안정된 농촌사회의 건설을 위해서 그 실천성을 본받자는 것. 향촌에서 널리 확대되고 있는 향약과 예학도 물론 이 《소학》의 정신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역설.
→성리학은 이언적과 서경덕의 본격적인 이론적 탐구를 거쳐, 이황과 이이에 의해 체계화 됨.

참고 자료

한국사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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