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복지달달사]스웨덴의 사회복지발달사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4.10
최종 저작일
2006.04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스웨덴의 사회복지발달사

목차

Ⅰ.서 론
Ⅱ.역사적 개관
1.스웨덴의 역사
2.사회복지의 특수성
Ⅲ.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구빈사업의 전개
2.자선, 자애를 탈피한 사업
3.권리로서의 사회복지
4.스웨덴의 지역계획
Ⅳ.스웨덴의 사회변화와 사민주의 복지개혁
1.1970년대 이후의 정치․경제적 상황과 복지국가의 변화
(1)제1기 : 사민당의 역사적 패배와 우파정부의 예정된 실패(1976~1982)
(2)제2기 : 사민당정부의 재집권과 복지국가 방어전략(1982~1991)
(3)제3기 : 우파연립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과 경제전략(1991~1994)
(4)사민당정부의 현실주의와 복지국가의 개혁(1994~1998)
Ⅴ.스웨덴 중요 사회정책의 내용
1.소득보장
2.환경개선과 서비스
3.의료와 선도
4.보호규제(정부)
Ⅵ.사회보험
1.일반보험
2.직장재해보험
3.실업보험
4.사회보험의 재원
5.의료보험
6.직장재해보험
7.국민연금
8.보조연금(ATP)
Ⅶ.공공부조(사회보조)
1.사회보조의 발달
2.조직
3.의무적 보조와 임의적 보조
4.보조금의 상환
5.수혜인구
6.소득보장 개선안
Ⅷ.스웨덴의 직업안정조직
Ⅸ.결 론

본문내용

Ⅱ. 역사적 개관

1. 스웨덴의 역사

BC 3000년 경에 유랑 어민과 수렵민들이 스웨덴에 정착하여 곡식을 가꾸고 가축을 기르기 시작했고, 그 후
서기 800~1000년대에 바이킹은 스칸디나비아 반도뿐만 아니라 흑해와 지중해까지 널리 확장해 갔다.

(1) 선사시대에서 바이킹 시대
1)원시적인 사냥꾼이 북쪽(지금의 유럽 북부 지역)으로 올라가서 정착하게 되었는데, 노르만 사람이었으며,
불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씨를 뿌려서 식량을 재배하고 사냥 외에도 어업과 목축을 하기 시작했다.
2)기원전 300년경에는 가장 원시적인 농업에 의해 일정한 지역에 정착하게 되었다.
3)기원전 1500년경부터는 이들 중의 일부가 철로 만든 도구를 사용해서 농업을 발달시키고, 호수 주변에 서 안주하게 되었는데. 지금의 스웨덴 사람이다.
4)스웨덴은 지역적으로 북극권에 있기 때문에 1년중의 반년은 춥고 어두운 겨울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결코 농경생활에 적합한 토지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농업을 위주로 생활하게 되었고, 한편으로는 바다로 둘러쌓여 있어서 어업도 했기 때문에 조선술이 발달해 있었다.
- 이 때 이 우수한 조선술을 구사해서 선단을 조직해 국외 진출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소위 바이킹이었 고 8,9세기에서 11세기까지 유럽 일대를 뒤흔들고 다녔다.
(2) 그리스도교의 침투 시대
1)노르만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교회에서는 바이킹왕을 중심으로 그리스도교화를 시도한 그리스도교의 침투 시대가 그 다음으로 이어진다.
2)1521년 덴마크를 중심으로 북유럽 여러 나라들의 동맹에서 이탈되어 독립을 취득하고 1523년에 즉위 한 바사에 의해 종교개혁이 행해졌다.
3)12세기로 들어오면서부터 로마 카톨릭교가 스웨덴 전 국토에 보급되었고, 1600년대에는 스웨덴의 국교 를 신교로 정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4)1571년에 제정된 교회법이 1686년에 시행되고 1교회를 중심으로 하는 1교구와 역할을 법적으로 명문 화했다.
①당시의 국민 대부분이 농민이었고, 당연히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이 존재하게 되었으며, 대지주는 약 한 농민에게 토지를 대여해 주고 농작을 하게 했으며 농업 노동자로 고용하기도 했다.
②농업에 적합하지 않은 기후의 지역이었기 때문에 수확은 풍부하지 못했으며 광대한 토지에 적은 인구 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의 상호부조나 연대감이 강했고, 지주들은 농업 노동자의 노후 나 사망의 보살핌까지 하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 있었다.
③가족 속에서 노인은 농업 경험자로서 존경과 우대를 받았으나, 극빈자나 고아, 병자 등이 있었음에도 그 당시의 교회법은 그들을 방치하는 것을 금지했고, 교회에서 설치하는 시설에 수용하도록 했다.
④초기에는 극빈자. 노인, 병자, 고아들을 모두 한 시설에 수용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점점 각각의 시설 을 만들어 따로 분리 수용하기에 이르렀고, 병자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교구가 공동으로 병원을 만들어 병자를 따로 수용했다.
(

참고 자료

Ake Elmer 저「복지국가의 사회정책」문석남 역 (서울 : 도서출판 대왕사, 1998)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사회복지연구실, 「세계의 사회복지」(서울 : 도서출판 인간과 복지, 1999)
김태성․성경륭, 「복지국가론」(서울 : (주)나남출판, 2001)
함세남 外「선진국사회복지발달사」(서울 : 홍익재, 2000)
변광수․구래복․김현옥 공저 「복지의 나라 - 스웨덴」(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3)
송호근 저「시장과 복지정치 - 사민주의 스웨덴 연구」(서울 : (주)나남출판, 1999)
이헌근 저 「스웨덴 복지정치」(부산 : 신지서원, 2001)
노동사회 1999년 3월호, 통권 31호
이용하(국민연금연구센타 책임연구원) 「4대 사회보험 관리운영체계의 통합방향」(www.npc.or.kr)
윤도현(꽃동네 현도사회복지대, 사회학, 복지행정학과 조교수) 「사회민주주의의 위기와 복지국가 제도개혁」(net.kssi.org)

자료후기(2)

*영*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복지달달사]스웨덴의 사회복지발달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