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철학]스피노자
- 최초 등록일
- 2006.04.0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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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시간에 스피노자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존재론 : 실체, 속성, 양태
2. 평행론과 인식의 종류
3. 스피노자의 정치 철학
4. 선과 악에 대한 비판
5. 능동성과 해방
본문내용
1. 존재론 : 실체, 속성, 양태
스피노자는 실체로서의 신을 상정해놓은 것이 아니라 유일한 실체만이 실존함을 보이려고 한다. 다시 말해서 어떻게 “자신의 유 안에서 무한한” 속성들로부터 “절대적으로 무한한” 신을 구성할 수 있는가를 보이려 한다.
<개념의 쇄신>
실체란 자기 안에(또는 자립적으로)있고 자기를 통해 인식되는 것, 즉 그 개념이 다른 사물의 개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다.
1) 실체
① 정의 : 자연 능산적 자연 - 자연
소산적 자연 - 유한양태
② 특징
․ 무한하다
․ 모든 사물들의 존재 가능성의 원천이며, 인식 가능성의 원천이다.
2) 속성
① 정의 : 순수한 힘이 표현되고 전개되는 차원, 실체의 본질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것
② 특징 : 그것이 실체가 소유하는 ‘성질’이 아니다. 속성은 “지성이 실체의 본질을 구성하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 즉 “다만 지성과 관련해 속성이라 불린다는 점”만이 다를 뿐, 본질을 구성한다는 점에서는 실체와 동일한 것이다.
3) 양태
① 정의 : 속성의 차원에서 산출되는 개별자
② 특징
a. 유한양태 : 개별적인 사물들
b. 무한양태 : 유한양태들의 본질 전체, 유한양태들의 관계를 규제하는 법칙들
...1. 코나투스
: 신의 역동적인 내재적 활동의 유한자원 안에서의 표현
: 유한한 사물들과 양태들에게 능동성과 해방의 가능성을 부여
: 정의 - 유한한 사물들의 ‘현행적 본질‘
(각각의 사물은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의 존재 속에서 스스로의
보존을 추구한다.)
.....
- 정서이론
① 변용 : 신 또는 신의 속성들의 변용 → 양태 자체
(물체와 물체사이 상호작용의 결과 = 변용)
② 정서 : 신체의 활동역량을 증진 혹은 저해하는 신체의 변용들인 동시에 이 변용들에
대한 관념들
③ 차이점 : 변용 - 외부 물체나 인간 신체의 한 ‘상태’를 표현
정서 - 변용되는 사물의 존재역량의 증대 혹은 감소와 사물의 변화(이행)
④ 인간의 세 가지 기본정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