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채만식의 대표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4.06
- 최종 저작일
- 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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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채만식의 대표작품인 래디메이드 인생, 탁류, 치숙을 분석했습니다.
국어육과 문학 스터디 자료로 작품의 줄거리와 핵심정리, 작품의 이해 순으로
기본적인 내용부터 상세한 내용까지 담았습니다.
목차
1. 레디메이드 인생(Ready-Made 인생)
2. 치 숙 (痴叔)
3. 탁 류 (濁流)
본문내용
② 줄거리
이 작품의 주인공 P는 농촌의 가난한 집안 출신이다. 그는 한때 향학열에 들뜬 사람들의
열기에 힘입어 어렵사리 신식 공부를 했다. 개화 이후 한국 사회는 이상한 교육열이 팽배 해있었다. 너도나도 상급학교에 진학을 했고 그 졸업생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리하여 이른바
지식 청년의 과잉 생산 사태가 빚어졌다. 그것을 이 작품에서는 레디메이드 인생이라고 본
것이다. P도 그와 같은 과잉 생산된 지식인 청년 가운데 한사람이다.
그는 일찍 장가를 들어 시골에는 열 네 살된 아들까지 두고 있다. 그는 자신이 주장해서 아내와 이혼을 했다. 그리고 아들 창선이를 극빈자에 속하는 형의 집에 맡겨 놓고 있다. 그 아들은
학비가 없어서 보통 학교조차도 다니지 못하고 있다는 편지를 받는다. 그는 자기 나름대로는 직장을 구하기 위해서 여기저기를 기웃거리고 다닌다. 그는 조금 안면이 있는 어떤 신문사의
K사장을 찾아간다. 그러나 거기서 자리가 없다는 이유로 간단하게 거절을 당한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없는 일자리를 구할 게 아니라 농촌으로 돌아가 뜻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엉뚱한 설교를 듣는다.
⑤ 작품의 이해
1) 1인칭 주인공의 넋두리 형식 사용
1인칭 소년 주인공이 혼자 이야기를 지껄이는 넋두리의 형식이 작품 전반을 지배하고 있다.
기타 소설들이 주인공을 중심으로 한 극적 갈등이 중심이 되는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이다.
이런 형식을 사용한 것은 한 인물을 집중적으로 풍자함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다.
※ 화자 `나`의 의미
판소리나 탈춤에서 대상의 허구성과 비리를 폭로하는 존재의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는 그런 자신도 결국은 풍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 묘미이다.
2) 칭찬과 비난의 역전화
이 기법은 칭찬받을 존재와 비난받을 존재가 전도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표면적으로는
`나`를 긍정적인 인물로 아저씨를 부정적인 인물로 내세우면서 아저씨를 비난하고 있다.
하지만 사건이 진행되면서 `나`의 생활 방식을 은근히 비판하고 아저씨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이 기법의 사용으로 인해 작가는 웃음을 이끌어 내면서 동시에 풍자의 효과를
얻는다. 작가가 `나`를 통해 비판하고자 한 것은 일제의 우민화 정책에 동화되어 살아가는
인물과 일제의 정책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