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부모교육]한부모 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논의

*윤*
최초 등록일
2006.04.04
최종 저작일
2006.03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과제인 `맞벌이가정, 장애아가정 및 한부모 가정 중 하나를 택하여 그러한 가정과 자녀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의 레포트입니다.

서론에서는 한부모 가정에 대한 문제제기와 한부모 가정의 구체적인 개념과 실태 및 분류에 대해서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한부모 가정의 자녀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한부모 가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복지 정책의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한부모 가정에 대한 의식의 전환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다수의 참고문헌을 통하여 정성을 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료 구매 이후 냉철한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한부모 가정의 자녀교육
1. 한부가족 아동의 개념
2. 한부모 가정의 실태
3. 한부모 가정의 분류


Ⅲ 한부모 가정 자녀교육의 문제점
1. 경제적 문제
2. 동일시대상 부재
 (1) 모성부재
 (2) 부성부재
3. 역할갈등과 자녀의 부적응
4. 정서적인 문제
 (1) 이혼부모
 (2) 미혼부모


Ⅳ 한부모 가정의 부모교육을 위한 복지정책
1. 저소득 모·부자가정 지원내용
2. 복지시설 확대적용
 (1) 모자보호시설
 (2) 모자자립시설
 (3) 모자일시보호시설 운영
 (4) 미혼모시설 운영
 (5) 양육하는 미혼모를 위한 중간의 집
3. 민간서비스 정책


Ⅴ 한부모 가정의 부모교육을 위한 복지정책 개선방안
1. 욕구에 맞는 서비스 개발
2. 한부모가정 이해교육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우리나라의 경우 이혼율이 급속히 증가하여 14만 명의 아이들이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고 있다. 최근의 통계청 발표를 보면 인구 1,000명당 이혼 건수는 3.0건(쌍)으로 10년 전에 비해 2.5배 늘었으며, 하루 평균 840여 쌍이 결혼하고 398쌍이 이혼하여 이혼율이 50%에 가까워졌다는 놀랄만한 사실을 접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한부모가족은 한부모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사회로부터 편견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가 갖고 있는 이러한 편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러한 이혼 및 별거, 사망, 유기, 미혼모 등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당사자 성인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한부모가족의 자녀들에게도 동일한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한부모가족 아동은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심리적인 갈등상태에 있으며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거기에다 한부모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한부모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상실시켜 열등감, 고립감, 우울, 불안감 등 각종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안겨준다. 이렇게 계속 증가하는 한부모가족 아동의 욕구에 대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적 대응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Ⅱ 한부모 가정의 자녀교육

1. 한부가족 아동의 개념
일반적으로 한 부모 가족은 부나 모 중의 한 사람이 단독으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로나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정의는 이보다 복잡할 뿐만 아니라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른 견해를 갖고 있어 하나의 합의된 정의를 이끌어 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예를 들어, Schlesinger는 `부모 중 한쪽과 18세 이하의 자녀가 함께 사는 부모-자녀 집단`으로 보았고, Again, Orthner, Brown, Ferguson 등은 자녀의 구체적인 연령을 지적하지 않은 채 `가정에서 사는 한쪽 부모와 요보호아동으로 구성된 가족`으로 규정하였다. 한편 한국여성개발원이 한 부모 가족에 대해 조사한 연구에서는 미국의 사회사업 백과사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의 골격을 받아들려 `부모 중 한쪽의 사망, 이론 유기 별거 인하여 편부 혹은 편모 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보아 원인의 범위를 한정하여 한 부모 가족을 정의하고 있다.

이상에서처럼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정의는 부모의 한쪽과 자녀가 함께 살아야 한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즉 한 부모와 그 부모의 보호를 요하는 자녀로 구성된 집단을 지칭함으로서, 자녀가 있더라도 그 자녀를 보호하고 있지 않는 부모는 혼자 사는 것으로 보아 가족이나 집단으로 보기 어렵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 외에도 한 부모가족의 어떠한 특성을 정의의 기준으로 설정해야 하는지는 관점과 입장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녀의 연령이나 특성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한 부모가족의 원인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인지가 그것이다. 한 부모가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특히 이들에 대한 국가의 정책을 수립할 경우이다.

참고 자료

1. 강병재(2003) / 『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 오은순(2002) / 『새로짓는 우리집』, 한국여성민우회
3. 보건복지부(2004) / 『2004년도 모·부자복지사업안내』
4. 최경석 외 5명(2003) / 『한국 갖고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5. 송주미,한성심 공저(2003) / 『아동복지론』, 창지사
6. 유안진(2001) / 『아동양육』, 문음사
7. 서영숙·황은숙(2003) /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8. 권영미(2000) / 『부모의 이혼이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9. 동승자(2000) / 『이혼가정 아동의 통제소재,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우울, 불안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0. 문현숙(1999) / 『이혼 후 적응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서영숙·황은숙(2002) / 『한부모가정에 대한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12. 서영숙·황은숙(2004) /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 양서원.
13. 한국여성민우회(1999) / 『한부모가족 의식 및 욕구 기초조사』

자료후기(1)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부모교육]한부모 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논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