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한국불교
- 최초 등록일
- 2006.04.03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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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불교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원효의 화쟁사상(和諍思想)으로본 종교의 이념갈등의 대안
(2)화쟁 사상으로 본 불교의 토착화
(3)불교가 민중신앙과 결합된예
본문내용
(1) 원효의 화쟁사상(和諍思想)으로본 종교의 이념갈등의 대안
“원효의 화쟁사상은 어느 종파에도 구애됨 없이 상호 대립적인 교의를 다 융화하여 일불승(一佛乘)에로 귀결시키려는 것”7)으로서, “중국의 화엄종과 일본의 정토종에 까지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것”8)으로 보아, 원효 사상의 핵심은 화쟁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사실 석가의 설법이 지니는 진리는 오직 하나이나 오랜 세월이 지나고 또 전파하는 사람들에 따라 그것을 해석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져 오면서 무수한 논쟁을 겪게 되었다. 그런데 원효는 설법하는 논사(論師)들에 따라서 각기 달라지는 불의(佛意)를 하나로 화합하고 다양한 쟁론들을 하나의 진리에로 귀일(歸一)시키기 위하여 회통원리를 방법으로 하는 화쟁사상을 펴게 된 것이다.
특히 원효는 개합(開合)과 종요,입파와 여탈,비합비,이변비중(宗要, 入破와 與奪, 非同非異, 離邊非中 등의 화쟁원리에 의하여 불교의 사상을 융화하여 일승(一乘)의 세계를 추구하였다. 그리고 일승(一乘)의 세계에 침잠한 마음 상태는 일심의 상태이다. 그러므로 일심은 네 가지의 화쟁원리에 의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마음의 상태이다. 그리고 모든 인간이 화합하여 공동체적 삶을 영위해야 한다고 하여 민중불교를 표방하였다. 물론, 민중불교 역시 불교의 화쟁의 논리에 의하여 계층적 이질화를 극복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결국 화쟁 원리가 현실적으로 실천되는 모양이 된다.
원효의 화쟁 사상은 대립과 갈등을 더 높은 차원에서 해소시켜 하나의 세계로의 조화와 융화를 꾀한다. 그리고 각각의 이론들이 가지는 개별적인 특성을 인정하면서 그것들의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고를 전개하며, 본질을 벗어나서 대립을 위해 대립하는 것은 더 한층 갈등을 유발시킬 뿐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이와 같이 탁월한 사상은 원효 시대의 종교적 쟁론들을 원융(圓融)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상적, 정치적, 문화적 이질화를 극복하였다는 점에서 오늘날 종교간의 대화의 이념 대립과 정치적 혹은 문화적 이질화를 종식시켜 줄 훌륭한 사상적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므로 종교간의 이념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원효의 화쟁사상은 좋은 대안이 될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