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논술과표현]당당한 신데렐라여! -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벗어던지려는 현대 여성들(동화적 사회 통념의 붕괴)

*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4.03
최종 저작일
2005.1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송매체에서 공공연하게 보여지는 신데렐라 콤플렉스 즉,
전형적인 동화의 사회적 통념 혹은 관념이 무너져가고 있는 모습을
여러 부분에서 볼 수 있다.
현대 여성들의 이러한 변화를 다룬 글이다.

목차

◈ 서 론
◈ 본 론
◈ 결 론

본문내용

2004년 여름 최고의 인기 드라마였던 SBS“파리의 연인”은 그 누구도 흥행을 장담하지 못했던 드라마였다. 너무나 오랫동안 각종 방송사에서 써먹었던 신데렐라 스토리의 드라마였기에 초기에 많은 연예인들은 그 드라마의 주인공이 되기를 거절했다고 한다. 그러나 파리의 연인은 명실상부 올 여름 최고의 흥행작이 되었고 드라마 속 남자 주인공이었던 배우 박신양은 자동차 회사 사장 한기주로 나와 모든 여자들의 백마탄 왕자님이 되었다.
드라마의 내용은 파리에서 만난 가난한 유학생과 대기업 사장이 우연한 인연으로 만나 사랑하게 되고 둘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수많은 역경을 해치고 사랑의 결실을 이룬다는 너무나도 진부한 내용이다. 하지만 드라마는 수많은 시청자들을, 특히 여성들을 열광시켰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진부한 시나리오임에도 불구하고, 도대체 무엇 때문에 여성들은 이 드라마에 매료된 것일까? 그 이유를 우리는 바로 신데렐라 콤플렉스에서 찾을 수 있다. 아주 오랜 옛날 인류가 문명을 발전시켜 오면서부터 장소를 불문하고, 중요한 대부분의 일들에서 남성들이 중심 역할을 해왔다. 전쟁, 농사, 사냥, 건축 등 인류의 발전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일들은 주로 남성들의 몫이였던 것이다. 그렇기에 가정과 사회는 남성 중심으로 흘러 갈수 밖에 없었고 여성은 엄격한 가부장적인 가정과 사회 속에서 숙명처럼 억압을 감수하며 살아왔다. 그 결과 의존적 성향이 짙어진 여성은 오랜 세월 누적되어 온 억압과 차별을 오히려 자신을 감싸주는 보호벽이라고 생각하는 환상을 갖고 살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통념이 잘 드러나 있는 것이 바로 유럽에서 옛날부터 구전되던 우리에게도 너무나도 익숙한 동화 신데렐라이다. 이러한 신데렐라 동화를 모티브 삼아 쓰여진 시나리오들은 당연히 여성들에게 환상을 심어주고,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점차 그러한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같은 우리사회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사회적 통념들이 점차 무너져 가고 있다. 이것이 대체 무슨 말이며, 어떻게 무너지고 있는지에 대해 본론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학술지
서인숙(상명대 영화과 교수),「여성 섹슈얼리티에 담긴 정치적 의미에 대한 재고찰(처녀들의 저녁식사를 중심으로)」
남명자,「텔레비전 드라마에 표출된 한국 여성상에 대한 분석」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1984)
김언지,「방송드라마에 나타난 여성문제 고찰」수련어문학회 수련어문논집(1990)
정영자, 「현대한국소설에 나타난 새로운 여성상」신라대학교 여성문제 연구소(1990)
이동원, 「현대인기장편소설에 나타난 행복한 여성의 위상 고찰」신라대학교 여성문제 연구소(1991)
손병우, 「텔레비전 드라마의 어제와 오늘」한국인(1992)
김선욱,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여성의 평등참여」한국여성개발원(1993)
조한숙, 「유아그림동화책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가톨릭대학교생활연구소(1993)
손병우, 「최근 텔레비전 드라마의 정서의 한 흐름」얼음사(1995)
이동원, 「한국문화의 현대적 변용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의 변화」한국가족학회(1997)
김성곤, 「현대 영미 페미니즘과 여성중심 비평」얼음사(1988)
김훈순, 박동숙 「TV드라마 여성작가연구 : 여성주의적 글쓰기의 가능성과 한계」성곡언론문화재단(주)나남출판(1999)
이도흠, 「한국TV드라마의 이데올로기를 고발한다(1)(2)」인물과 사상(1999)
김희정, 「저항의 드라마를 선택하겠다」인물과 사상(2003)
김민수, 「텔레비젼 드라마 어떻게 이해할것인가」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2004)

2) 단행본
콜레트다울링,「신데렐라 콤플렉스」문학과 현실사(1995)
김정근,「적극적인 여성」금문당(1984)
웬디패리스,「스무살이 넘어 다시 읽는 동화」명진(2002)
우테에어하르트, 「나쁜 여자가 성공한다」글담(2004)
최도경, 「나쁜여자 Cool한 여자」 들녘(2003)

3) 외화, 영화
영화DVD「처녀들의 저녁식사」우노필름제작(1998)
영화DVD「섹스&시티」 파라마운트 홈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공급(2002) 대출가능.
영화DVD「싱글즈」사이더스(2003)
영화DVD「에린 브로코비치」콜롬비아 엔터테인먼트(2000)
영화DVD 「금발이 너무해」콜롬비아 엔터테인먼트(2000)

4) 드라마
드라마 「인어아가씨」MBC(2002)
드라마 「파리의 연인」SBS(2004)
드라마 「오필승봉순영」KBS(2004)
드라마 「파란만장 미스김 10억 만들기」SBS(2004)

5) 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SBS. http://www.sbs.co.kr
KBS. http://www.kbs.co.kr
MBC. http://www.imbc.com

6) 뉴스
동아일보 2004-8-17
파리의 연인 기사.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0&article_id=0000255769§ion_id=106&menu_id=106
*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논술과표현]당당한 신데렐라여! -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벗어던지려는 현대 여성들(동화적 사회 통념의 붕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