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성학]억눌린 장애인의 성

*풍*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4.01
최종 저작일
2005.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가 관심이 있어서 자율주제로 레폿을 해오라고 했는데
장애인의 성에 대해서 다루어 봤습니다.
A+ 받았구요
내용이 새롭고 한번쯤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인것 같습니다.

목차

Ⅰ.序 p.1

Ⅱ.本論 p.1
1.장애인의 성에 대한 사회적 태도 p.1
2.장애인의 성향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p.2
3.장애인의 성 재활 의미 p.3
4. 장애 유형에 따른 성 p.4
1) 뇌성마비 장애인의 성
2) 척수 장애인의 성
(1) 척수 장애인의 이해
(2) 척수손상 장애인의 성 재활을 위한 평가
(3) 성 재활의 일반적인 문제점과 주의점 및 접근 방법
3) 정신지체인의 성
(1) 정신지체인의 정의 및 이해
(2) 자위행위
(3) 성적 학대 및 성폭력 피해
5. 장애에 따른 성문제 p.6
6. 성 장애와 재활프로그램 p.6
7. 국립재활원의 성재활 교육 p.7
8. 성에 대한 사회의 관심(사례) p.8
1)MBC 시사매거진 2580 (2005.05.15방송)
2)서울신문 기사 (2005.10.11) 1면, 6면, 7면
3)『섹스 자원봉사』 - 가와이 아오리 저

Ⅲ.結論 p.12

참고문헌 p.14

본문내용

수업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장애인의 성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난 뒤 바로 도서관으로 가서 신문 기사를 읽어봤다. 교수님 말씀도 물론 충격적이였지만 자세하고 실랄하게 기술된 신문기사는 몇일동안 내 머릿속을 혼란하게 만들었다. 특히 장애인들이 성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창가를 찾는다는가, 아들의 성욕구를 채워주기 위해서 어머니가 아들의 자위행위를 도와주고, 스스로 성욕구를 자제하지 못해서 스스로 자해하는 딸을 위해서 길거리로 나가서 우리딸과 한번만 관계를 맺어달라고 하는부분에서는 정말 가슴이 뭉클했다. 독립영화 ‘아빠’에서는 결국 딸의 성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아버지가 딸과 성관계를 맺는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인가? 정말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였다. 장애인도 사람인데.... 물론 그들의 성욕구는 충분히 받아들여지고 존중되어져야 할 부분이다. 하지만 지금의 가치관에서 부모가 자식의 자위행위를 도와주고 성적인 관계를 맺는 것은 윤리적 가치기준에 비추어 볼 때 정말 수긍하기 힘든 부분이다. 특히 섹스 자원봉사라는 것이 있다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게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이러한 것이 행해지고 있는지는 자세한 기록과 통계가 없어서 알 수는 없지만 일본의 기자인 가와이 가오리가 지은 책에서는 일본의 장애인들과 네덜란드의 섹스자원봉사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아직 이웃나라인 일본에서도 이러한 섹스자원봉사는 제대로 시행이 되어지지 않고 있으며 사회의 어두운 골목에서 암암리에 행해지고 있다. 한편 네덜란드는 보다 이 문제에 대해서 관대한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보조금 지급 등의 후원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차원의 문제나 지원금등의 문제해결보다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장애인의 성재활의 문제점과 재활방향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아직도 성에 대해 폐쇄적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의 사회 속에서 성의 권리가 장애인에게도 주어지고 만족할 만한 성 재활이 이루어지려면 오랜 기간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성문제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꾸준한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성에 대해 바른 인식을 갖게 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가와이 가가오리 (2003) 「섹스 자원봉사 - 억눌린 장애인의 성」, 아롬미디어

▷ 이익섭, 이영미 (2003) 「연세사회복지연구」vol.9 p.98~p.124
- 장애인의 성 향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 강현숙, 고정은 외2 (1999) 「재활간호학회지」제2권 1호(vol.2 No.2 June)
- 척수장애인의 성적관심과 성적적응에 관한 연구
▷ 이범석 (1999) 「재활간호학회지」제2권 1호(vol.2 No.1 June)
- 장애인의 성재활
▷ 김은경, 이향련 (2000) 「재활간호학회지」 제3권 2호(vol.3 No.2 December)
- 성 재활 교육이 척수장애인의 성 지식과 성 적응에 미치는 효과
▷ 서울신문 (2005년 10월 11일 화요일 신문기사) 1면, 6면, 7면

▷ MBC TV `시사메거진 2580` (2005년 5월 15일 방송분)

▷ 국립재활원 사이트 http://www.nrc.go.kr/
- 이범석, 정효선 「척수장애인을 위한 성재활 강좌」

자료후기(1)

*풍*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성학]억눌린 장애인의 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