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영화,성]영화 [리플리]에서 나타난 사랑
- 최초 등록일
- 2006.03.23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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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리플리]에서 나타난 사랑에 대해 철학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리플리]에서 나타난 사랑을 4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있다.
목차
1. 리플리의 사랑-①
2. 리플리의 사랑-②
3. 리플리의 사랑-③ (디키의 남아있는 사회적 관계와 리플리의 행동패턴)
4. 리플리의 사랑-④
본문내용
1. 리플리의 사랑-①
리플리의 동성애 성향은 영화 속에서 은유적 기법에 의한 극적 상승과 노골적 표현으로의 감정 표출로서 드러나게 된다. 극의 흐름에서 호기심 내지는 동경으로 비춰지던 리플리의 디키에 대한 관심은 디키의 옷을 입고 춤을 추거나, 다른 동성 친구와 자신을 외면하고 즐기고 있는 그를 쳐다보는 리플리의 시선에서 복선을 보이고 마침내 보트에서 단 둘간의 대화는 극적 감정 표출을 이룬다. 그런 디키를 사랑하는 감정이 조롱을 받자 리플리는 그를 살해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보트에서의 살인은 주인공의 디키에 대한 관심 혹은 사랑이 진정한 에로스 적 욕구의 실현이라고 보기 어렵게 한다. 기타 배경 상황의 흐름을 무시하고 단순히 둘 간의 관계만을 놓고 본다 할 지라도 두 남자간의 관계는 한 방향으로의 과대 집착이 그 균형을 무너뜨린 것으로서 절제된 이성이 상실되어 있는 행위의 결과이다. 그리고 성에 대한 완전성의 도달에 이르기 위해 실행된 살인이라고도 볼 수 없다. 성 본능을 살인행위와 동일시하여 영원한 불멸의 사랑으로 승화시킨 것이라고 보기에는 주인공의 전, 후 행위가 보이는 모습을 고려할 때 상당한 억측이라고 볼 수 있다.(행동 패턴에 대해서는 3-③에서 얘기하도록 한다.) 리플리가 디키와의 만남 초기에 스스로의 재능을 인물에 대한 복사라고 노골적으로 드러냄으로써 디키에 대한 욕구가 진정한 에로스 적 욕망이라고 볼 수 없게 복선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디키와 리플리의 관계는 인간대 인간의 감정 작용이 아닌 사회적 위치에 대한 선망과 호기심으로 바뀌어져야 만이 설명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영화의 밑바탕에 깔린 동성애과 나르시즘의 은밀한 욕망은 물론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리플리는 복잡하고 다양한 욕망을 가졌기 때문에 이런 욕구를 표출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부류의 인간이다. 영화를 보면서 계속해서 느낀 감정은 자신이 원했듯 원하지 않던간에 그 흐름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돌릴 수 있는 리플리의 대한 경외심과 안타까움이었다. 자신의 자아를 지하실이라는 밀폐되고 은밀한 공간 쪽에 밀어 넣고 자신을 계속 다른 사람의 탈을 쓴 채 살아갈 수밖에 없는 리플리에 대한 안타까움이 영화에서 흐르는 뒤틀린 성과 그의 이해로 되돌릴 수 있었다.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