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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경영학]세계 게임산업의 전망와 우리나라의 발전전략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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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2.25
최종 저작일
1997.01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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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 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세계 게임산업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고 인터넷, PC방, 게임채널 등 게임산업 인프라스트럭쳐를 충분히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가 반도체나 자동차, 철강산업과 함께 게임강국이 될 수 있는 발전전략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목차

1. 미래지향적 게임의 개요
1.1 게임의 특성
1.2 세계 게임산업의 동향
1.3 새로운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컨텐츠산업으로서의 게임산업

2. 게임제작 정보기술개발 동향
2.1 게임의 유형과 발전 동향
2.2 게임제작 기술에 필요한 정보기술의 동향

3. 미래의 게임산업 모델

4. 미래의 게임 유형 전망
4.1 Computer Games 및 PC
4.2 Video Games 및 비디오게임기
4.3 Arcade Games
4.4 Internet-based Games
4.5 Web-TV Games
4.6 Local-based Entertainment(Game)

5.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의 발전 전망과 전략
5.1 비디오게임의 개발 기회 확보 시급
5.2 아케이드 게임의 독자적인 연구 개발 필요
5.3 온라인게임의 국제화로 수출확대
5.4 컴퓨터게임(패키지PC게임)
5.5 게임창작 그룹의 전문인력 양성 시급

6. 결 언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핵심산업으로 인터넷,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디지털방송, 디지털영화 등의 산업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미디어 및 컨텐츠를 정보기술과 접목하므로 새로운 미래의 다양한 게임으로 발전하리라 예측한다. 특히 가상현실과 인터넷의 가상공간을 이용한 게임과 전자기술인 센서기술 및 첨단소재를 응용한 감성적인 체험게임 유형으로 발전하고 있다.
게임컨텐츠 측면에서는 보다 인간적인 생활에 접근한 주제의 게임, 새로운 첨단기술을 응용한 사이버생활, 생명공학을 응용한 바이오인간과 전자인간(로보트 등)의 새로운 사회구성, 가상국가 건설, 가상화폐 유통의 현실화, 모든 사이버 스포츠, 모든 가상운송, 전자기술과 정보기술을 응용한 전자국가 및 기업 및 학교 운영, 가상가정의 탄생, 현실과 가상의 동시 공존사회 구성 등 매우 폭넓고 다양한 소재의 게임과 유형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1.1 게임의 특성

게임의 특성은 상호작용(Interactive)에 있으며, 프로그래밍을 통한 게임 플레이를 상호작용적으로 구현하는 게임 동작패턴의 다양성에 그 특성과 매력이 있으며, 재미(fun)를 구현하는 다양한 게임성과 집중성에도 게임의 특성이 있다. 즉 게임의 상호작용은 게임프로그래밍에 의해서 구현되고 정보기술에 의해 성능이 좌우되며 게임의 상품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게임소프트웨어에는 여러 유형의 다양한 기능과 특성이 있으며, 다음과 같다.

가. 게임소프트웨어의 기능

◈ 자발적 제어기능 : 순발력, 판단력, 집중력 등의 제공 및 검증기능
◈ 심리 발생적 기능 : 게임의 소재와 캐릭터의 심리요인에 의한 기능
◈ 사회 발생적 기능 : 게임의 세계관 등의 사회적 요인에 의한 기능
◈ 긴장 해소적 기능 : 게임의 몰입 등의 요인에 의한 기능
◈ 교육 훈련적 기능 : 게임의 학습, 교육, 논리적 등의 요인에 의한 기능

나. 게임의 특성

◈ 일반적 특성 : 게임의 규칙성, 제한된 시간, 시간 및 공간의 초월, 모의 실험(시뮬레이션), 현실과 허구의 조합 등을 통한 특성
◈ 놀이적 특성 : 오락기능, 경쟁기능, 승패기능, 주의집중, 자기만족 등의 특성
◈ 인식적 특성 : 발견, 탐색, 문제해결, 미지의 세계도전, 가상세계 경험 등의 특성
◈ 학습적 특성 : 놀이를 통한 학습 및 교육, 학습의 효율성 증대, 시뮬레 이션 모의훈련, 학습의 능동적 기능 등의 특성
◈ 감성적 특성 : 게임규칙과 틀을 이용한 감성조직의 함양, 휴식제공으로 감성균형 제공, 감성 자극을 통한 자기순화제공, 인공지능적 감성훈련 기회제공, 스트레스 해소 등의 특성
◈ 생리학적 특성 : 강한 자극의 극대화로 신진대사 촉진, 이성과 본능의 갈등해소, 인간의 뇌자극을 통한 감성연마 등의 특성
◈ 사회적 특성 : 감정이입의 훈련제공, 교류확대, 도전의식 강화, 경쟁관 계의 갈등 해소 및 초래 등의 특성
◈ 세대론적 특성 : 기성세대의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불안감 초래, 세대 간의 갈등 초래 및 해소, 부정적 시각 초래, 세대간의 갈등 초래 및 해 소 등의 특성

참고 자료

- PC Gamer(Monthly), 1999.1 - 2000.4
- Electronic Gaming Monthly, 1999.1 - 2000.4
- Developer`s Guide to Computer Game Design, 2000
- Game Archtecture, 1999
- Game 입국의 미래상, 1996
- Game Developer`s Source book, 1997
- Game Developer`s Markrtplace, 1997
- 감성정보리처리, 1995
- 주정규, 초성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게임산업 발전 방안,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9.12
- 주정규, 게임컨텐츠 창작 연구, 1999.
- 주정규, 게임디자인 기초, 2000. 2
- www.gamasutra.com
- www.sce.co.jp
- www.nintendo.co.jp
- www.gameinfinit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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