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박태원의 작가의식과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2.16
- 최종 저작일
- 2006.0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어교육과 스터디 자료입니다. 박태원에 대한 생애와 작가의식을 분석했고
작품으로는 대표작인 피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천변풍경을 분석했습니다.
스터디 자료로 사용한 내용이니까 임고 준비하시는 분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 박태원의 작가의식 분석
1. 박태원의 생애(1910 ∼ 1987)
2. 박태원의 문학 시기 구분
3. 박태원 소설의 특징
4. 영화적 기법
5. 문학사적 의의
6. 한계점
■ 박태원의 대표작품 분석
1. 피 로
2.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3. 천 변 풍 경
본문내용
3. 박태원 소설의 특징
① 세태소설
세태소설이란 용어는 1938년 동아일보에 발표된 임화의 평론 《세태소설론》에 처음 등장하지만,
개념적 특성은 1936년 조선일보에 발표한 최재서의 평론 《<천변풍경>과 <날개>에 관하여》에서
먼저 이야기하고 있다. 최재서는 이 평론에서 박태원의 <천변풍경>과 이상의 <날개>가
취재는 판이하지만 `주관을 떠나서 대상을 보려 하였다.`는 점에서 공통된 특색을 가진다고
전제하면서, 주관의 배제라는 두 소설의 특성을 카메라의 기능에 비유해 설명한다.
박태원이 카메라를 가지고 외부세계를 촬영했다면 이상은 카메라를 가지고 내면세계를 촬영했다고
본다. 세태소설의 개념은 작가의 사상성의 감퇴로 인해 나타난 소설의 구조적 특성, 즉
플롯의 약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세태소설은 단순히 인정, 세태를 묘사한다는 주제적
개념이 아니라 플롯의 약화로 대표되는 소설의 구조적 특성을 지시하는 술어이다.
② 이념성이 배제된 주제
소설의 주제화의 작업에서 철저하게 이념성이 배제되고 있다. 등장인물은 집단적인 계급의식에
얽매이기보다는 개별화된 상태로 나타난다. 당시 계급 문단의 소설들이 대개 집단의식의
소설적 구현을 위해 소영웅적인 인물로 치장되고 있었던 점을 생각한다면, 박태원의 소설적
주인공들이 왜소한 일상인의 모습으로 현실의 공간에 방치되어 있다는 것은 그의 소설이
당시 계급 문단 소설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③ 도시공간은 통한 의미의 표현
도시의 확대와 각종의 새로운 직업의 등장, 도시 가정과 인간들의 행태, 물질주의적 가치관의
팽배 현상, 환락과 고통의 변주 이런 모든 것들이 1930년대 도시 생활의 면모와 함께 그
다양한 분화를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박태원의 소설은 자칫 평범한 일상 이야기에 머물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개체화된 인간들의 삶을 통해 도시의 속성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인간관계의 상실, 개인주의적 태도 등을 자연스럽게 표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