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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학]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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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1.31
최종 저작일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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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에 관하여 작성한 논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2. 연구방법 및 연구 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 국악 교육의 의의
1-1. 유아기 음악적 특징 및 능력
1-2. 유아 국악 교육의 필요성
2.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
2-1. 오르프의 음악 교육
2-2. 코다이의 음악 교육
3. 교육 현장에서의 두 음악 교육론의 적용
3-1. 오르프 음악 교육론 적용의 예
3-2. 코다이 음악 교육론 적용의 예
3-3. 적용의 예를 통한 두 음악 교육론 비교
3-3-1. 공통점
3-3-2. 차이점

Ⅲ. 결론 및 제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을 형성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시기로 음악 감수성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는 시기이다. 조기 음악 경험을 통하여 유아는 지적·신체적·언어적 발달을 쉽게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 활동의 대부분 이 유아기에 시작되어야 하며, 유아기의 풍부한 음악적 경험은 일생동안의 음악적 삶에 필요한 자양분이 된다. 또한 유아는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시기부터 음악적 환경에 노출되고 이를 모방하며 점차 동화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성장 욕구의 표현임과 동시에 창조적인 사고력 배양과 직결되는 자연스런 행동이다. 따라서 유아시기에 있어 감수성을 자라게 하는 음악 환경의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현실은 우리의 언어 및 문화가 바탕이 된 음악교육의 실천이라는 점에서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이것은 개화기와 일제 시대를 거치면서 우리 문화의 쇠퇴와 해방 이후 서구식 사고와 문물이 우월하다는 사상 팽배로 국악이 소외 된 결과에 의한 것이다. 이로 인해, 국악은 민족의 음악으로 의식되고 있으나, 생활 속에서 향유하는 뿌리깊은 음악으로 자리 잡지 못하게 되었다.
더욱이 인간의 청감각이 유아기에 최고로 발달하다가 9세 이후에는 그 발달이 정지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악교육이 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어린 시기에 국악을 생활화하지 않은 사람이 어른이 되어서야 국악을 듣게 된다면, 그 정서와 느낌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음악적 편견으로 인해 멀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것이므로 유아기부터 국악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유아기부터 국악을 접한 아동들은 서양음악의 범람 속에서 우리 민족의 얼과 유산들을 외면하지 않고 소중히 여겨 계승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책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C rl Orff), 졸탄 코달리(Zolt n Kod ly) 등은 조기 음악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국의 언어가 바탕이 된 민요 교육을 강조하였다. 우리나라 역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을 초기 교육 단계에서부터 시작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한국적인 정신과 과거의 전통음악에 맥을 이은 새로운 전통을 어린이들에게 물려줘야 한다. 격변하는 세계 풍조에 따라 새 시대, 새로운 문화, 새로운 세대에 맞는 과거의 맥을 이은 새로운 다양한 음악이 프로그램화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어린이 국악 교육은 어린이의 정서와 눈높이에 맞는 전통의 맥을 이은 효과적이면서도 보다 체계적인 다양한 창작프로그램으로 조기교육의 기틀을 마련해 음악교육의 한 장르로 우리 음악의 맥을 이어나가야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노동은(1984). 한국영아음악탐구. 서울 : 음악춘추사
정세문·기청 (1985). 유아의 음악교육. 서울 : 창지사
조효임 외 (1999).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서울
원희(1994).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서울: 창지사

<학술지>
오숙경(1973). 올프와 코다이 음악 교육 이론의 비교적 고찰. 학술저널: 음악교육연구
정성자(2003). 어린이 국악교육의 지도 방안.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저널: 한국국악연구회
성용혜·문미옥(2003). 유아 국악장단 수업 모형의 개발 효과 및 효과 연구-Orff의 청음중심 단계적 지도법을 중심으로-. 학술저널: 한국아동학회
우수경(2001).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전래동요 지도의 효과. 학술저널: 유아교육회

<학위논문>
한영은(2000). Emile Jaques-Dalcroze, Zoltan Kodaly, Carl Orff 의 음악지도법에 관한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미(1992). 칼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음악 교수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성은(2000). 유아기 장단교육에 관한 연구-오르프와 코다이 교수법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산희(1985). 유치원 음악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신(2000). 幼稚園 音樂敎育의 實態調査 硏究 : 光州·全南地域 幼稚園 敎師를 中心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승조(1998). 유치원의 국악 교육 실태 조사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희(1995). 코다이 교수방법을 적용한 전래동요 지도방안-6세 어린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애영(2003). 유아 전통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변화와 리듬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성혜(1999).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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