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한국영화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01.2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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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사에 대해 거시적 관점에서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한국영화의 이해
* 활동사진의 유입
*무성영화 전기(19-26)
*무성영화 후기(26-34)
* 발성영화와 친일영화(35-45)
* 한국영화와 근대성 1: 55년에서 80년까지
* 한국영화와 근대성2: 80년대 이후
본문내용
* 활동사진의 유입
① 주로 서구인들이나 일본인들이 1분 내외의 이야기도 주제도 없는 짜투리 필름 혹은 아마추어 필름을 다른 물품의 판매촉진용(흥행용)으로 써먹음.
② 1897년 설부터 1905년 설까지. 1903년 경 상영은 이미 상설관화된 다음으로 보임.
③ 실사풍물이나 춤, 코메디, 마술 등 인위적 연출이 가미된 쇼 프로와 같은 오락적인 내용으로 개화기 계몽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생생한 (도피적) 경험으로서, 일본의 경제적 침략의 선전도구로서 유입됨. 민중들보다는 생활여유가 있던 계층에게 향수되었을 것.
④ 1910년, 영화 흥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길이, 내용 등이 이전보다 풍부해졌으며 수많은 극장이 출현하고 변사도 등장.
*무성영화 전기(19-26)
① 1919년 조선영화 자본이 만든 최초의 영화 <의리적 구투>(김도산 각본, 감독)가 연쇄극(연극 중간중간에 극적 효과를 높이거나 실연이 어려운 부분을 필름으로 찍어서 막에 비춘 것)의 형태로 제작됨.
② 19-26년(22년까지가 연쇄극 시절)까지 극영화 25편, 기록영화 7편이 조선에서 제작되었으며 23년 이후 26년까지 무성영화 전기에는 단성사를 비롯한 9개의 제작사가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