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위법]푸가의 구성
- 최초 등록일
- 2006.01.09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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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가의 구성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주제 Subject
2. 응답 Answer
1) 진정응답 Real Answer
2) 정조응답 Tonal Answer
3. 삽입구 Episode
4. 대주제 Counter Subject
5. Stretto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Subject
푸가 주제는 적절한 길이와 뚜렷한 조성을 지녀 완전한 악상 및 성격을 분명히 나타내어야 한다. 푸가 주제는 보통 원조가 되지만, 속조로 전조 또는 속조에서 주음조로 각각 전조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주속(또는 그 반대) 전조는 허용되거나 그 밖의 원격전조는 허용되지 않는다. 주제의 음역이 너무 넓어서는 안 된다. 더욱이 성악 푸가의 주제가 한 옥타브를 넘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성부의 수가 많은 악곡에서 주제가 이 예를 벗어나 음역이 넓고 길이가 길면 취급하기가 적당치 않다. 주제는 대개 주음 아니면 음계의 5음에서 시작되거나 기타 음에서 시작될 수도 있다. 주제는 소절 중 어떤 박에서든지 시작할 수 있으나 마침만은 강박에 둔다. 성악 푸가의 주제는 비록 가사의 전부를 취급하지는 않는다 하여도 최소한 하나의 절구까지는 다루어야 한다. 주제는 스트레토 구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야 하며, 에피소드에도 적합하여야 한다. 몇 개의 음의 코데타가 주제 끝과 대두데 시작 사이에 간혹 끼어든다. 주제의 한계를 분명히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인접 푸가는 주제와 응답을 처음부터 스트레토와 같이 쓰는 푸가이다. 주제는 보통 음계적 악구로 만들어진다.
2. 응답 Answer
응답은 주제를 5도 윗조, 또는 4도 아랫조로 단순히 옮긴 것 이다.
1) 진정응답 Real Answer
진정응답은 주제를 5도 위, 또는 4도 아래로 원형 그대로 옮긴 것이다. 주제가 주음에서 시작 계속 주음조에 머물면서 순차진행을 취할 때 응답은 응당 진정응답이 되고, 주제가 주음에서 시작 순차하행으로 속음에 이르러 끝나면 예외가 된다. 주제가 주음에서 시작, 속음 아닌 기타 음으로 뛸 때와 또 속음으로 끝나지도 않고 전조도 일어나지 않을 때 대답은 모두 진정이 된다. 주제가 주음에서 제 2또는 제 6음계음을 거쳐 속음으로 뛰는 상황과 비슷한 경우는 진정응답이 된다.
참고 자료
대위법 18세기 양식 - 세광음악출판사 , 나인용
푸가 - 현대음악출판사 , James Higgs , 공석준